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마켓과 옥션은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발표된 직후인 최근 한 달(3월 11일~4월 10일) 기준으로 항공권 및 현지투어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G마켓·옥션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 기간 해외 항공권·현지투어 상품 판매는 각각 876%(9배), 781%(8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항공권 판매량은 3% 증가에 그쳤습니다.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 심리 반영 및 신혼여행 수요 증가 등이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
해외여행 트렌드도 코로나19 이전과 달리 먼 나라로 떠나려는 추세가 강해졌습니다. 실제 해외항공권 판매순위 집계를 살펴보면 캄보디아(1위)·로스엔젤레스(2위)·하와이(3위)가 빅3로 꼽혔습니다. 방콕(5위)·밴쿠버(6위)·토론토(9위) 등도 인기 여행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판매순위 10위권 중 6곳이 비행시간이 6시간을 넘는 장거리 여행지인 셈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는 오사카(1위)·다낭(2위)·후쿠오카(3위) 등 가까운 주변 국가 수요가 높았으며, 판매순위 10위권에 비행시간 6시간 이상인 여행지는 방콕(5위)이 유일했습니다.
여행 준비도 철저해졌습니다. 지난달 판매된 항공권 예매의 지정 출발일 분석 결과, 3월부터 8월까지 고른 분포를 보였습니다. 예매 후 최대 5개월까지 준비 기간을 갖고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의미입니다. 2019년 동기간에는 예매 후 한 두 달 안에 떠나는 비중이 절반(54%)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해외항공권을 구매하는 남성도 늘었습니다. 2019년 43%에 그쳤던 남성고객 비중은 올해 처음 절반(51%)을 넘어서며 여성고객을 앞질렀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고객 비중은 약 32%로, 3년 전(24%)보다 8% 증가했습니다.
이주철 G마켓 전략사업본부 본부장은 "그동안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심리로 이전에는 선뜻 결정하기 쉽지 않았던 여행지에 대한 인기가 높다"며 "위생과 방역 수준을 고려해 사전에 철저하게 여행을 준비하는 경향도 뚜렷해졌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