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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슬 열리는 하늘길…G마켓·옥션, 해외항공권 예매 9배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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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3, 2022, 11:04:07

가까운 곳·즉흥보다 장거리·계획여행 수요 늘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마켓과 옥션은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발표된 직후인 최근 한 달(3월 11일~4월 10일) 기준으로 항공권 및 현지투어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G마켓·옥션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 기간 해외 항공권·현지투어 상품 판매는 각각 876%(9배), 781%(8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항공권 판매량은 3% 증가에 그쳤습니다.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 심리 반영 및 신혼여행 수요 증가 등이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

 

해외여행 트렌드도 코로나19 이전과 달리 먼 나라로 떠나려는 추세가 강해졌습니다. 실제 해외항공권 판매순위 집계를 살펴보면 캄보디아(1위)·로스엔젤레스(2위)·하와이(3위)가 빅3로 꼽혔습니다. 방콕(5위)·밴쿠버(6위)·토론토(9위) 등도 인기 여행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판매순위 10위권 중 6곳이 비행시간이 6시간을 넘는 장거리 여행지인 셈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는 오사카(1위)·다낭(2위)·후쿠오카(3위) 등 가까운 주변 국가 수요가 높았으며, 판매순위 10위권에 비행시간 6시간 이상인 여행지는 방콕(5위)이 유일했습니다.

 

여행 준비도 철저해졌습니다. 지난달 판매된 항공권 예매의 지정 출발일 분석 결과, 3월부터 8월까지 고른 분포를 보였습니다. 예매 후 최대 5개월까지 준비 기간을 갖고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의미입니다. 2019년 동기간에는 예매 후 한 두 달 안에 떠나는 비중이 절반(54%)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해외항공권을 구매하는 남성도 늘었습니다. 2019년 43%에 그쳤던 남성고객 비중은 올해 처음 절반(51%)을 넘어서며 여성고객을 앞질렀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고객 비중은 약 32%로, 3년 전(24%)보다 8% 증가했습니다.

 

이주철 G마켓 전략사업본부 본부장은 "그동안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심리로 이전에는 선뜻 결정하기 쉽지 않았던 여행지에 대한 인기가 높다"며 "위생과 방역 수준을 고려해 사전에 철저하게 여행을 준비하는 경향도 뚜렷해졌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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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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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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