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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하나금융그룹, 지주사 설립 후 첫 자사주 소각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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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7:04:06

전년 동기 대비 8.0%↑..안정적 자산건전성 지표 유지
은행 등 주요 계열사 순이익도 모두 개선
지주 설립 후 최초 자사주 소각..“주주 신뢰 보답”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이사회를 통해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2일 하나금융그룹에 따르면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올해 1분기 실적을 바탕으로 2005년 지주사 설립 이래 처음으로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습니다. 

 

먼저 1분기 당기순이익은 9022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8.0%(666억원) 증가했습니다. 중소기업 중심으로 대출자산이 늘어나고 비은행부문인 외환·IB(투자은행) 관련 수수료 이익이 증가한 결과로 분석했습니다.

그룹의 이자이익(2조203억원)과 수수료이익(4535억원)을 합한 1분기 핵심이익은 2조473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2.9%(2820억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외환매매익과 비은행 관계사의 수익증권 평가이익 향상으로 매매·평가익이 전년 동기 대비 93.4%(981억원) 증가한 2031억원을 시현하는 등 그룹의 수익 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됐습니다. 그룹의 1분기 순이자마진(NIM)은 1.71%입니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해 대손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적립하는 등 손실 흡수 능력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하나금융의 1분기 중 충당금 등 전입액은 17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4%(715억원) 늘었습니다. 1분기 대손비용률은 0.19%입니다.

자산건전성 지표를 보면,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0.36%로 전년 동기 대비 0.04%p 낮아졌습니다. 연체율은 0.29%로 전년 동기 대비 0.01%p 내려갔습니다.

1분기 말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은 16.06%이며, 보통주자본비율 추정치는 13.55%입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양호한 실적 시현 및 안정적인 위험가중자산 관리를 통해 자본비율이 상승했다"며 "자본 건전화를 위해 바젤III를 조기 도입한 효과가 더해져 업계 최고 수준의 자본적정성을 이어갔다"고 분석했습니다.

주요 경영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0.69%, 총자산이익률(ROA)은 0.72%입니다.

1분기 총영업이익경비율(C/I Ratio)는 은행과 카드사의 특별퇴직에 따른 대규모 일회성 비용 인식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p 상승한 49.6%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일회성 비용 요인을 제외한 1분기 C/I Ratio는 42% 수준입니다.

1분기 말 기준 신탁자산 154조4053억원을 포함한 그룹의 총자산은 684조 9586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하나은행의 1분기 연결당기순이익은 667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9%(916억원) 증가했습니다. 1분기 중 특별퇴직 실시로 인한 대규모의 일회성 비용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중심의 대출 자산 성장과 저원가성예금 증대에 노력한 결과입니다.

하나카드는 전분기 대비 6.1%(31억원) 증가한 54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가맹점수수료 인하·리스크 관리 목적 대출자산 감축·특별퇴직 실시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디지털혁신을 통해 비용을 효율화한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하나금융투자는 금리상승과 증시조정 등 악화된 시장 환경에도 투자은행 관련 인수주선·자문수수료 수익이 증가하면서 전분기 대비 23.5%(227억원) 증가한 119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습니다.

하나자산신탁의 당기순이익은 233억원, 하나생명의 당기순이익은 1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나캐피탈은 이자이익과 매매평가익 증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5.8%(124억원) 증가한 91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자사주 소각 결정에 대해 "지난 15년간 이어온 중간배당 전통 계승과 다변화된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이다"며 "앞으로도 주주들의 신뢰에 보답하고 주주가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주주환원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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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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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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