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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분기 순익 1조4531억원…분기배당 정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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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7:04:37

전년 동기 대비 14.4%↑..대출 성장·금리 상승 영향
주당 배당금 500원..분기 균등배당 원칙 확립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금융그룹이 올해 1분기 1조4500억원대 당기순이익을 기록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갱신했습니다. KB금융은 이를 토대로 분기배당 정례화에 나서기로 결정했습니다.

22일 KB금융 경영실적 발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531억원으로 전년 1조2700억원 대비 14.4%(1831억원) 증가했습니다.

KB금융은 대출 성장과 금리 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확대에 힘입어 이자이익이 증가하고 일반관리비를 비롯해 자산건전성 관리의 결실이 가시화된 결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채권금리 상승과 주가지수 하락으로 유가증권과 파생상품 관련 실적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분기에 발생한 대손충당금 환입 약 590억원과 은행의 법인세 환입 690억원 등 일회성이익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은 1조3249억원이다”며 “경상적 기준으로도 견조한 이익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순이자이익은 2조64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4150억원) 증가했습니다. 은행의 견조한 대출 성장과 순이자마진 개선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같은 기간 순수수료이익은 91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522억원) 감소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1분기 순이자이익 증가는 1년 전 주식시장 호황으로 증권수탁수수료가 크게 확대됐던 기저효과와 올해 은행 신탁 실적이 부진해진 영향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680조원이며 관리자산(AUM)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1148조1000억원입니다. 지난달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대출채권과 금융자산을 중심으로 16조1000억원 불어났다. 그룹 관리자산은 468조1000억원으로 증권의 투자자 예수증권과 자산운용 수탁고 증가로 전년 말 대비 2.4%(10조8000억원) 성장했습니다.

자산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0.31%이며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5.90%, 보통주자본비율은 13.42%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계열사를 살펴보면, KB국민은행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97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9%(2888억원) 증가했습니다. 원화대출금은 321조원으로 전년 말 대비 0.8% 늘어났습니다. 가계대출은 금리 상승과 규제 영향 등으로 인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전년 말 대비 1.4% 감소했습니다. 반면 기업대출은 3.4% 증가했습니다. 중소기업과 소호(SOHO), 대기업 대출의 고른 성장에 힘입은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KB증권은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KB증권의 1분기 당기순이익 11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3%(1068억원) 감소했습니다. 올해 들어 전반적인 주식시장 침체로 세일즈앤트레이딩(S&T) 부문 실적이 위축됐다는 설명입니다. 


KB손해보험 당기순이익은 1431억원으로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8%(743억원) 늘어났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실적 회복 기조가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국민카드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1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26억원) 줄었습니다. 가맹점수수료율과 카드이용금액 이 줄어들면서 수수료이익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푸르덴셜생명도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의74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습니다. 주가지수 하락에 따라 변액보험 관련 보증준비금 부담이 늘었다는 분석입니다.

 

KB금융 이사회는 이날 연말배당 외 분기별 균등배당을 정례화하고 1분기 주당 배당금 500원을 결의했습니다. 앞서 KB금융은 지난 2월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도 단행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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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맥주성지 넘어 ‘공간 맛집’ 노린다

[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맥주성지 넘어 ‘공간 맛집’ 노린다

2022.12.07 16:00: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에게 맛집은 '맛있는 음식을 파는 가게'에 그치지 않습니다. 사진·커피·헬스 등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라면 어디에든 활용됩니다. 맥주 펍으로 시작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가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늘리고 있습니다. MZ세대에게 '공간 맛집'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달 초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데블스도어 센트럴시티점을 찾았습니다. 지하철 3·5호선 고속터미널역 3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데블스도어 브루어리라고 적힌 간판 아래에는 이름에 걸맞게 거친 형태의 문이 보입니다. 커다란 문을 밀고 들어가니 귓가에 재즈 선율이 들려왔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30일부터 국내 재즈 뮤지션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데블스도어 재즈 데이'를 열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8시부터 10시 20분까지 1·2부로 나눠 진행됩니다. 레스토랑 예약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리저브 좌석에서 재즈 무대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오후 7시쯤 강재훈(피아노) Bo Li(트럼펫), 송하철(테너 색소폰), 이성구(드럼), 박진교(베이스)로 구성된 데블스도어 스폐셜 밴드가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테이블에는 후라이드 치킨이 포함된 데블스도어 시그니처 메뉴가 제공됐습니다. 날카로운 트럼펫과 묵직한 색소폰 음색은 1300㎡의 공간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술과 파인 파이닝 수준의 음식을 제공하는 '게스트로펍'입니다. 독일 카스파리 양조 설비로 매장에서 생산한 페일 에일·스타우트·헤페바이젠 등 수제 맥주 5종과 해외 에일맥주 20여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맥주와 어울리는 버거, 피자 등 30여종의 메뉴도 선보입니다. 데블스도어와 재즈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8월 18일 센트럴시티점에서 일주일간 '서울 재즈 올스타 2022'를 열었습니다. 마리아 킴, 얀킴 트리오, 준 스미스 퀸텟 등 재즈 아티스트 공연과 함께 와인 및 페어링 푸드가 인기를 얻으며 일 평균 300여명의 고객이 다녀갔습니다. 데블스도어는 '한국의 미트패킹'을 표방합니다. 과거 푸줏간이 많아 낙후된 느낌이 강했던 미국 뉴욕 맨해튼의 미트패킹을 본떠 이곳 인테리어도 오래된 맥주공장에 온 듯한 인상을 줍니다. 이러한 미트패킹은 명품 매장과 호텔, 클럽 등이 들어서면서 미국 현지 2030세대에게 핫플레이스로 부상했습니다. 데블스도어 역시 2014년 오픈 이후 수제맥주 마니아들 사이에서 '성지'로 불리는 등 펍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이곳을 단순한 수제맥주 펍을 넘어 다양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육성한다는 게 신세계푸드의 계획입니다. 실제로 4년 전부터 이종 브랜드 간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패션 브랜드 '게스'와 데블스도어 디자인의 패션 아이템 4종을 출시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샴페인 '디아블로 데블스 브뤼',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와 콜라보 전용 메뉴를 내놨고, 올해 3월에는 포르쉐 미칸 GTS 시승행사와 함께 햄버거에 호랑이(마칸) 인장을 새긴 메뉴를 판매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MZ세대 방문이 늘면서 데블스도어 올 1~6월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신세계푸드 측은 데블스도어가 2030층에 호응을 받은 배경으로 빈티지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수제맥주, 와인과 어울리는 페어링 메뉴 등을 꼽았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식 인구가 줄면서 큰 타격을 받은 외식업계는 올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맞아 차츰 수요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오프라인만의 경험, 이색 협업 등을 강조한 외식 매장들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데블스도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인테리어·공간·메뉴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며 브랜딩 공간으로 각광 받아왔다"며 "재즈 데이 정기 공연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문화행사, 이벤트를 펼치며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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