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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분기 순익 1조4531억원…분기배당 정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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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7:04:37

전년 동기 대비 14.4%↑..대출 성장·금리 상승 영향
주당 배당금 500원..분기 균등배당 원칙 확립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금융그룹이 올해 1분기 1조4500억원대 당기순이익을 기록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갱신했습니다. KB금융은 이를 토대로 분기배당 정례화에 나서기로 결정했습니다.

22일 KB금융 경영실적 발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4531억원으로 전년 1조2700억원 대비 14.4%(1831억원) 증가했습니다.

KB금융은 대출 성장과 금리 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확대에 힘입어 이자이익이 증가하고 일반관리비를 비롯해 자산건전성 관리의 결실이 가시화된 결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채권금리 상승과 주가지수 하락으로 유가증권과 파생상품 관련 실적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분기에 발생한 대손충당금 환입 약 590억원과 은행의 법인세 환입 690억원 등 일회성이익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은 1조3249억원이다”며 “경상적 기준으로도 견조한 이익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순이자이익은 2조64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4150억원) 증가했습니다. 은행의 견조한 대출 성장과 순이자마진 개선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같은 기간 순수수료이익은 91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522억원) 감소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1분기 순이자이익 증가는 1년 전 주식시장 호황으로 증권수탁수수료가 크게 확대됐던 기저효과와 올해 은행 신탁 실적이 부진해진 영향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680조원이며 관리자산(AUM)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1148조1000억원입니다. 지난달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대출채권과 금융자산을 중심으로 16조1000억원 불어났다. 그룹 관리자산은 468조1000억원으로 증권의 투자자 예수증권과 자산운용 수탁고 증가로 전년 말 대비 2.4%(10조8000억원) 성장했습니다.

자산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0.31%이며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5.90%, 보통주자본비율은 13.42%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계열사를 살펴보면, KB국민은행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97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9%(2888억원) 증가했습니다. 원화대출금은 321조원으로 전년 말 대비 0.8% 늘어났습니다. 가계대출은 금리 상승과 규제 영향 등으로 인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전년 말 대비 1.4% 감소했습니다. 반면 기업대출은 3.4% 증가했습니다. 중소기업과 소호(SOHO), 대기업 대출의 고른 성장에 힘입은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KB증권은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KB증권의 1분기 당기순이익 11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3%(1068억원) 감소했습니다. 올해 들어 전반적인 주식시장 침체로 세일즈앤트레이딩(S&T) 부문 실적이 위축됐다는 설명입니다. 


KB손해보험 당기순이익은 1431억원으로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8%(743억원) 늘어났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실적 회복 기조가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국민카드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1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26억원) 줄었습니다. 가맹점수수료율과 카드이용금액 이 줄어들면서 수수료이익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푸르덴셜생명도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의74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습니다. 주가지수 하락에 따라 변액보험 관련 보증준비금 부담이 늘었다는 분석입니다.

 

KB금융 이사회는 이날 연말배당 외 분기별 균등배당을 정례화하고 1분기 주당 배당금 500원을 결의했습니다. 앞서 KB금융은 지난 2월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도 단행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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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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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1 13:39:2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22 세계도시정상회의(WCS)에 참가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지 도시 관계자와 정·재계, 학계의 인사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회의는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 (CLC)와 도시재개발청(URA) 주관으로 2년 간격으로 개최됩니다. 현대차그룹은 행사에서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축소 모형물을 전시해 관심을 받았습니다. 회의에는 지영조 현대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이 패널로 참석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그룹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 도시 비전을 구체화한 콘셉트며, 그린필드 스마트시티는 최초 설계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된 도시를 의미합니다.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도시의 형태에 대해 고민해온 결과물로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벌집 구조를 하고 있으며, 지상은 사람 중심, 지하는 기능 중심으로 설계됐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활용한 물류, 친환경 에너지 시설 등 주요 인프라는 지하에 위치해 지상을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남겨두고, 도시 어느 곳에서든 보행거리 내 자연이 위치하는 구조로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건물은 용도와 밀도에 따라 구분되고 자연에 가까울수록 밀도가 낮아져 도시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지영조 사장은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인간 중심 도시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이며 기술과 자연이 하나되는 미래 도시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며 "항공 모빌리티와 지상 모빌리티 솔루션이 도시 경계를 재정의하고, 사람들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며 도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은 스마트시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 UAM과 PBV, Hub를 제시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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