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푸드빌(대표 김찬호)은 ‘ESG 경영 선포식’을 열고 ESG 기반 경영전략 실행과 사업구조 혁신을 가속화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ESG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2050년 중장기 목표와 전략 등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올해를 ESG경영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입니다.
CJ푸드빌 ESG 거버넌스는 대표이사를 포함한 ‘경영진 ESG 회의체’와 각 기능별 실무진으로 구성된 ‘푸드빌 ESG 협의체’로 구성합니다.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외식 생태계 발전을 위한 중장기 ESG 실행 체계 구축·전략 수립·과제 추진·성과 지표 관리 등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김찬호 CJ푸드빌 대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다’라는 슬로건 하에 ESG를 통한 미래 혁신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며 “자발적이고 선제적인 ESG 경영 도입으로 외식 업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J푸드빌은 탄소 중립(PLANET), 인권 중심(PEOPLE), 상호 발전(PARTNER), 원칙 준수(PRINCIPLE)를 ESG 경영의 근간이 되는 4대 가치 ‘4P’로 정의했습니다.
4P 실현을 위한 전략 방향으로 ▲Net-Zero 글로벌 기후 위기 대응 ▲고용·양성 사회적 책임 강화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지역사회·소비자·협력사·가맹점 공동 번영 ▲지속가능한 기업 문화 구축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각 영역별 19개 실행 과제를 도출했습니다.
탄소 중립을 위한 실천 방안으로 친환경 포장재 및 1회용품 사용 절감 방안을 추진합니다. 뚜레쥬르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종이 빨대를 도입했고, 재활용 가능한 천연펄프 물티슈·수용성 코팅을 적용한 샌드위치 지함 박스 등 친환경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인권 중심 경영을 위해서는 청년 채용 및 사회 소외·취약 계층 고용을 확대합니다. 또 임직원·소비자·점주협의회·협력사 등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늘리고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운영 고도화 등으로 준법·윤리 경영을 준수합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ESG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라며 “ESG경영을 통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로 환경 및 소비자, 외식 생태계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