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사장 이제훈)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 직원이 주도하는 ‘신선한 문화’ 혁신에 나선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도는 조직문화 제고를 위해 홈플러스 직원들이 기획부터 실천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하는 ‘직원 주도형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홈플러스의 신선한 문화’ 핵심 가치에 대한 실천 행동을 직원 스스로 정하고 따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회사 측은 2030세대 직원들의 눈높이에서 조직 혁신 방안을 모색, 실질적인 해결법을 전파한다는 방침입니다. MZ세대 직원을 주축으로 한 ‘플러스 체인저’와 ‘컬처 앰배서더’ 조직을 출범해 문화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전 조직이 이를 이행하는 구조입니다.
플러스 체인저는 재직기간 3년 이하, 평균 나이 27세 직원 13명으로 꾸렸습니다. 이들은 월 1회 정례 회의를 통해 전사 문화 활성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활동 방향과 운영 원칙을 정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사 실천 사항을 독려하고 각 부문의 문화 활성화 계획 운영은 컬처 앰배서더가 담당합니다.
신선한 문화 첫 번째 행동 과제는 긍정 문화 확산을 위한 ‘홈플 라디오’와 ‘밸류 데이’다. 홈플 라디오는 직원들의 칭찬 사례를 담아 주 1회 송출하는 사내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월 1회 진행되는 밸류 데이를 통해서는 문화와 가치를 실천한 우수 직원에게 ‘밸류 카드’를 수여합니다.
이외에도 점포·본사 간 소통과 고객 경험을 제고하기 위한 유통 체험 활동에 참여하고, 긍정적 분위기 확산을 위한 홈플러스의 CSR 활동을 확대 전개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수 실천 사례는 웹진 채널을 통해 상시 공유합니다.
박성현 홈플러스 온라인배송팀 주임(플러스 체인저 직원 대표)은 “홈플러스의 미래를 이끌어갈 MZ세대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조직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긍정·존중·소통을 근간으로 한 건강한 조직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