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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2차 추경안 중 민생지원 예산 1조5000억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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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2, 2022, 17:05:25

‘금융부문 민생지원 프로그램’ 마련..총 6개 과제
‘새출발기금’ 설립..30조 규모 부실채무 매입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제2차 추경예산안 가운데 금융위 소관의 '금융분야 민생지원 프로그램' 6개 과제에 총 1조5000억 원이 편성됐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부실채권 30조원 매입 등을 포함해 총 97조8400억원의 지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발표된 민생지원 방안은 총 6개 과제입니다. 금융위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정상영업 회복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채무조정(7000억 원) ▲저금리대환(6000억 원) ▲맞춤형 자금 지원(1200억 원)을 추진합니다.

 

아울러 서민·청년 등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저소득 청년층 대출 공급 확대(150억 원) ▲최저신용자 대상 특례보증(480억 원) ▲안심전환대출(1090억 원)도 시행합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금융위는 채무조정 분야에 7000억원의 추경 예산을 투입해 캠코를 통한 부실채권 매입에 나설 예정입니다. 채권 매입 목표는 총 30조원 규모입니다. 금융위는 부실채무를 매입해 ▲장기·분할상환 전환 ▲금리 감면 등의 채무조정을 실시하고 장기 연체 차주에 한해 원금 감면도 실행할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부실채권을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한 후 원금상환 등을 받을 경우 향후 총 3조6000억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올해 7000억원을 부실채권 매입에 투입한 후 내년 이후 2조9000억원을 추가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금융위는 이를 위해 가칭 '소상공인·자영업자 새출발기금'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금융위는 저금리 대환분야에서 대환보증을 신설하는 등 맞춤형 금융을 공급하는데 7200억원을 배정했습니다. 자영업자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대환하려는 정책입니다. 대환 대상 차주는 코로나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법인 소기업·소상공인입니다. 다만 도박·사행성 향락 등 국민경제상 정책지원이 불필요한 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저금리 대환보증 7조5000억원을 공급하기 위해 6000억원이 배정됐으며, 나머지 1200억원은 포스트코로나 대비 특례보증 2조원 공급을 위한 지원금액입니다.

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자금지원에는 1200억원이 소요됩니다. 신용보증기금이 출연해 총 40조원의 대출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금융위는 저소득층 청년 지원을 위해 150억원을 투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햇살론 유스 공급 예정 규모를 기존 2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대상자는 만 34세 이하·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대학생 ▲미취업청년 ▲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 사회초년생입니다. 

또한 금융위는 최저신용자 대상 특례보증상품에 480억원을 사용해 약 2000억원 규모의 보증을 공급합니다. 해당 상품은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연소득 4500만원 이하의 최저신용자들이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에는 1090억원이 쓰일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주택금융공사의 '주택저당채권 유동화증권(MBS)'을 유동화해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정금리 주담대로 갈아타게 해주고 추가 금리인하 혜택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대상자는 1·2금융권에서 변동금리 주담대를 받은 고객 중 주택 시가 4억원 이하이며 부부 합산 연소득이 7000만원보다 낮은 사람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제2차 추경예산안 관련 향후 국회심의에 충실히 임하면서 6개 과제의 성공적 시행·운영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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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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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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