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코로나19 펜데믹으로 위축됐던 여행보험시장이 점차 회복되는 가운데 여행의 패러다임이 기존 해외여행에서 일상과 연계된 '생활 여행'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해 국내 보험산업도 여가·레저 보장을 확대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13일 보험연구원 KIRI 리포트에 실린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보험시장 전망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행산업은 재작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 속에서 안전한 여행을 추구함에 따라 작년부터 국내여행을 중심으로 여행수요 회복세가 나타났습니다.

보험연구원은 먼 곳으로 떠나는 해외여행보다 일상에서 즐기는 여가 활동 중심으로 여행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고 분석했습니다. 근거리에 있는 자연 친화적 공간에서 가족과 함께 안전하게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생활권역 내에서 일상과 연계되거나 ▲캠핑 ▲차박 ▲골프 ▲등산 등의 활동에 대한 수요가 확대됐다는 설명입니다.
아울러 갑작스러운 거리두기 단계 상승 등으로 항공권·숙소 예약을 취소하거나 여행 중 일정이 변경되는 변수를 경험하면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유연하고 편리한 여행상품을 선호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해외 보험회사들은 신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여행보장 수요에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여행제한 조치 단계적 완화 등으로 여행보험시장의 점진적 회복 전망을 보인 데 따른 조치입니다.
AIG손해보험은 ▲레저 활동 여행자 특약 ▲반려견 여행자 특약 ▲신혼 여행자 특약 등 여행의 목적에 맞춤형 보장을 제공합니다. AXA손해보험 등 미국의 보험회사는 여행보험 계약자의 여행 취소 시 돌려받지 못하는 여행경비를 일정 한도까지 보장하는 '여행취소보험(Cancel For Any Reason; CFAR)'을 선보였습니다.
보험연구원은 여행수요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대다수가 향후 1년 이내에 여행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여행계획이 있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은 국내・해외여행을 모두 계획하고 있으며, 다수의 응답자가 여행보험상품 선택 시 보장항목의 다양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장 수요와 관해서는 다수의 응답자가 여행보험에 레저 활동 보장, 한 번의 가입으로 다수 보장 등의 특약에 가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국내 여행보험상품 중 여행불편에 대한 보장은 해외여행보험의 항공기・수화물 지연비용 정도로, 코로나19 등에 따른 여행취소・중단과 관련된 보장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보험시장의 리오프닝을 위해 국내 보험회사도 일상과 연계된 '생활여행'을 위한 여가・레저 보장을 확대하고 여행의 유연・편리함을 위한 여행 취소·중단 보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