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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카디프손보 CEO에 삼성화재 출신 40대 강병관 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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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2, 2022, 15:05:29

전 삼성화재 투자관리파트 부장..디지털 손보사 설립 추진 경험
업계 최연소 CEO..파격 등용 통해 디지털 손보사 전환 가속화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금융지주[055550]가 BNPP 카디프손해보험 사장 후보로 강병관 전 삼성화재 투자관리파트 부장을 내정했습니다. 이로써 1977년생(만 45세)인 강 내정자는 '40대 CEO' 대열에 이름을 올릴 예정입니다.

신한금융지주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신한금융 본사에서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자경위)를 열고 강병관 전 삼성화재 투자관리파트 부장을 BNPP 카디프손해보험 인수추진단장 겸 사장 후보로 내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11월 손해보험업에 진출하기 위해 카디프손보 인수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자회사 편입을 위해 금융당국의 인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은 금융당국의 본인가를 얻어 카디프손보 인수가 마무리되면 강 내정자를 사장으로 정식 선임할 예정입니다. 

 


강 내정자는 포항공대에서 수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미국 뉴욕대에서 수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 재학시절 강 내정자는 '카페24' 등 스타트업에서 IT 솔루션·서비스 개발 프로그래머로 일했습니다.

 

강 내정자는 2006년 삼성화재에 입사한 후 ▲글로벌 ▲대외 제휴 ▲투자 전략 ▲전사 경영 ▲리스크 관리 등의 업무를 맡았습니다. 최근에는 삼성 금융사의 통합 플랫폼 '삼성금융네트워크' 구축 실무를 담당했으며, 삼성화재의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을 위해 국내외 플랫폼 기업과 합작을 추진했습니다.

 

신한금융은 디지털 손해보험사의 차별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 손해보험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넓고 디지털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CEO를 물색했다고 알렸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강 내정자는 나이나 경력에 비해 보험시장, 디지털 면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며 "새로운 영역을 넘나드는 도전성을 높게 평가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업계 관행에 구애받지 않고 디지털 손해보험업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금융업계 전반에 신선한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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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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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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