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폐그물을 이용해 만든 셋업부터 사과 껍질로 만든 가방, 사탕수수로 만든 슬리퍼까지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의 '힙환경(힙+친환경)' 패션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웃도어 브랜드 '나우'는 올 여름 ‘썸머 액트 셋업’과 ‘포틀랜드 스웻’ 시리즈를 내놨습니다. 각 시리즈는 바다에 버려진 폐그물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나일론과 페트병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를 사용했습니다. 나우는 이 두 시리즈를 필두로 이번 S·S(봄·여름) 시즌 친환경 제품을 94%까지 확대했습니다.
업사이클링 기반 패션 브랜드 '래코드'는 최근 '타미 진스’와 함께 티셔츠 재고를 재료로 사용한 ‘래코드 바이 타미 진스’를 공개했습니다. 래코드가 가진 특유의 해체적 디자인을 보다 쉽게 풀어낸 것이 특징입니다. 티셔츠·블라우스·원피스와 같은 여성복 8종과 헤어 액세서리 2종으로 구성됐습니다.
비건 패션 브랜드 ‘마르헨제이’가 올 초 선보인 ‘쿼츠백’은 출시 한 달 만에 판매가 1만건을 넘을 정도로 인기를 모았습니다. 이 기방은 잼, 주스 등을 만들고 난 후 버려지는 사과 껍질의 섬유질에서 추출한 순수 펄프를 직조화해 만들어졌습니다.
사탕수수로 만든 슬리퍼와 쪼리도 등장했습니다. 신발 브랜드 ‘올버즈’의 ‘슈가 슬라이더’와 ‘슈가 제퍼2’는 천연 소재인 사탕수수로 제작한 제품입니다. 사탕수수를 가공해 만든 스위트폼 미드솔이 적용됐고 스트랩과 패키징 또한 재활용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환경을 위한 행동 자체를 멋진 일이라고 생각하는 인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패션으로의 디자인은 물론 리사이클링, 비건 등 지속 가능한 소재를 꾸준히 업그레이드하며 친환경 패션 시장을 이끌어가는 움직임이 더욱 확대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