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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후 입사”…현대차-고려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설립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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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22, 16:05:23

국내 최초 채용조건형 학∙석사 통합과정 계약학과
수소·로보틱스 분야 특화 인재 육성 중점 두고 교육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고려대학교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채용조건형 학·석사 통합과정 계약학과를 설립합니다.

 

현대차는 26일 고려대 서울캠퍼스 본관에서 고려대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설립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스마트모빌리티 학부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수소, 로보틱스 2개 분야의 특화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이 편성됩니다. 교육 과정은 현대차 맞춤형 교수 및 학습 시스템을 적용한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 교육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입학생들은 학사, 석사과정 수업 연한을 각각 1학기씩 단축해 5년(학사 3년 6개월+석사 1년 6개월)만에 석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합니다. 오는 2023년도 첫 입학생을 시작으로 향후 5년 간 매년 50명의 우수 인재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교육에는 현대차 소속 현업 연구원이 겸임교수로 참여해 현업 밀착형 강의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특히, 전문적 기술 역량은 물론 창의적 종합 사고 역량을 갖춘 차세대 공학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문사회, 기술, 소통 등 기초역량 및 수소, 로봇, 소프트웨어 등 전공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고, 유연하고 다양한 학기제와 온·오프라인 강의 및 모듈형 과목 및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운영될 예정입니다.

 

입학생은 통합과정 5년 동안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산학과제 참여, 학회 발표, 해외연구소 견학, 현업멘토링 등의 다양한 기회가 제공됩니다. 졸업 후에는 현대차 입사 보장과 함께 전공 분야별 최우수 인재의 해외 대학 박사과정 진학 시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미래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혁신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 확보에 의해 좌우된다"며 "현대차는 고려대와의 모범적인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공학 리더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고려대에는 수소, 로보틱스 분야에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시고, 특히 계약학과가 잘 운영되도록 뒷받침할 우수한 교육인프라 및 행정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스마트모빌리티 학부에서 배출되는 졸업생들이 현대자동차의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오토에버 등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3년부터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KAIST 등 국내 주요 대학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석사 과정의 계약학과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0여명의 현대차그룹 연구원을 배출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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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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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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