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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준법위원장 “결단 내려야” 이재용 부회장 사면 공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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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3, 2022, 17:06:20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 언론에 이 부회장 사면 의견 밝혀
"국민의 뜻에 따라서 결단을 내려주셨으면 한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삼성준법감시위) 위원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필요성을 공론화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3일 오후 서울 삼성 서초사옥에서 열린 관계사 최고경영진 간담회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이 부회장의 사면 관련 질문에 "글로벌 기업인 삼성의 최고경영진이 재판 때문에 제대로 경영을 할 수 없다면 결국 국민이 피해를 본다"며 "그래서 국민의 뜻에 따라서 결단을 내려주셨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답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정치든 경제든 국민의 뜻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뒤 "국민들은 코로나19 이후에 정말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국가 경제가 발전하고 본인들의 생활이 나아지기를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위원장은 본인의 답변이 준법감시위원의 입장으로 봐도 무방하냐는 추가 질문에 "준법감시위 위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한 부분이라서 전체적으로 다른 의견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마 위원님들도 저와 같은 의견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4월 말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응답률 7.4%,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사면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68.8%, 반대한다는 응답은 23.5%로 찬성 의견이 많았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임기 마지막 특별사면에서 이 부회장의 사면을 고려했지만 결국 사면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현재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관련 뇌물수수 사건에 연루되어 구속되었다가 지난해 8월 가석방으로 출소해 취업 제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또한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불거진 분식회계 문제(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한편 삼성준법감시위는 지난 2020년 2월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SDI·삼성전기·삼성SDS·삼성생명·삼성화재 7개 주요 계열사에 대한 준법감시 활동을 위해 신설된 기구입니다. 삼성준법감시위는 기업 외부에 설치된 기구로 구성 및 운영이 독립된 국내 첫 사례이자 다른 자본주의 국가에서도 모델을 찾기 어려운 사례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이 초대 삼성준법감시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경영승계와 노조, 시민사회 소통을 3대 준법의제로 정하고 삼성의 준법경영 감시 활동과 후속조치를 권고해 삼성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올해 2월, 2기 위원장에 오른 이 위원장은 대한변협 회장과 서울변호사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2기 삼성준법감시위의 목표로 인권우선경영,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중심 경영을 내세웠습니다. 2기 삼성준법감시위는 기존 위원인 김우진 서울대 교수,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 원숙연 이화여대 교수 외에 권익환 전 서울남부지검장, 윤성혜 전 하남경찰서장, 홍은주 한양사이버대 교수로 구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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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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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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