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카카오가 메타버스 사업 방향을 7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 내 여러 서비스를 연결하며 '카카오 유니버스'를 구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카카오 브런치 등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창작자들의 수익모델도 갖춰나가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 유니버스'를 향후 회사 메타버스 비전으로 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관심사 중심으로 서로 모르는 사람들 간의 소통을 연결하는 '오픈링크'를 선보이고 ▲카카오톡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창작자와 이용자 사이 기업간거래(B2B), 개인간거래(C2C)를 결합한 형태의 ‘B2C2C’ 구조를 구축해 텍스트, 이미지, 영상을 넘어 가상현실까지 아우르는 메타버스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먼저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오픈링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오픈링크는 취미, 장소, 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반으로 운영합니다.
카카오 서비스는 물론 카카오 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오픈링크와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해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카카오톡 내 프로필 개편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카카오톡 사용자가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나만의 팻을 키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 브런치 등 카카오 플랫폼 내에서 제작한 콘텐츠의 수익 모델을 강화할 방침입니다.이를 통해 오픈채팅방 방장은 구독모델을 적용해 정보 제공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브런치에 글을 쓰는 창작자도 콘텐츠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1인 미디어와 미디어 스타트업 등 전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올인원(all-in-one) 콘텐츠 플랫폼(CMS)도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콘텐츠 생산자들이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편리하게 생산할 수 있고, 광고·유료·후원·커머스 등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해 수익화 모델을 마련하기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는 카카오 공동체와 협업을 통해 텍스트 위주였던 카카오의 여러 서비스들을 이미지와 영상 외에 가상현실 영역까지 확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는 하나의 서비스나 플랫폼이 아니라 관심사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되고,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카카오 유니버스가 활성화되어 전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