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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메신저 카톡 ‘카카오 유니버스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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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7, 2022, 17:06:36

카카오, 카카오톡 기반 서비스 연결로 '카카오 유니버스' 구현
오픈링크 활성화, 창작자 수익모델 등 도입
카카오톡 내 가상현실 적용, 메타버스 구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카카오가 메타버스 사업 방향을 7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 내 여러 서비스를 연결하며 '카카오 유니버스'를 구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카카오 브런치 등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창작자들의 수익모델도 갖춰나가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 유니버스'를 향후 회사 메타버스 비전으로 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관심사 중심으로 서로 모르는 사람들 간의 소통을 연결하는 '오픈링크'를 선보이고 ▲카카오톡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창작자와 이용자 사이 기업간거래(B2B), 개인간거래(C2C)를 결합한 형태의 ‘B2C2C’ 구조를 구축해 텍스트, 이미지, 영상을 넘어 가상현실까지 아우르는 메타버스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먼저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오픈링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오픈링크는 취미, 장소, 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반으로 운영합니다.

 

카카오 서비스는 물론 카카오 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오픈링크와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해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카카오톡 내 프로필 개편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카카오톡 사용자가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나만의 팻을 키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 브런치 등 카카오 플랫폼 내에서 제작한 콘텐츠의 수익 모델을 강화할 방침입니다.이를 통해 오픈채팅방 방장은 구독모델을 적용해 정보 제공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브런치에 글을 쓰는 창작자도 콘텐츠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1인 미디어와 미디어 스타트업 등 전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올인원(all-in-one) 콘텐츠 플랫폼(CMS)도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콘텐츠 생산자들이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편리하게 생산할 수 있고, 광고·유료·후원·커머스 등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해 수익화 모델을 마련하기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는 카카오 공동체와 협업을 통해 텍스트 위주였던 카카오의 여러 서비스들을 이미지와 영상 외에 가상현실 영역까지 확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는 하나의 서비스나 플랫폼이 아니라 관심사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되고,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카카오 유니버스가 활성화되어 전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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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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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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