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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담당자의 아재 개그…빙그레 유튜브 700만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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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8, 2022, 09:06:11

메로나 30주년 영상 한 달만에 조회수 '폭발'
빙그레 세계관, MZ특성 잘 파고들었단 평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빙그레의 멜론 맛 아이스크림 메로나는 1992년 세상에 처음 나왔습니다. 메로나 출시 30주년을 맞아 빙그레가 최근 1분짜리 영상을 공개했는데 반응이 폭발적입니다. 55세 된 '아재' 빙그레의 'B급' 세계관 마케팅에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가 열광하고 있습니다.

 

8일 빙그레(대표 전창원)에 따르면 메로나 30주년 유튜브 영상 '메로나는 메로나 이상이다' 조회수가 한 달 만에 700만에 육박했습니다. 빙그레 유튜브 채널 빙그레컴퍼니가 올해 제작한 영상(22개) 평균 조회수가 10만인 걸 고려하면 압도적인 수치입니다. 좋아요 개수도 3000개를 넘었습니다. 

 

영상은 1분 22초간 메로나 역사에 대해 설명합니다. '올 때 메로나'라는 밈을 탄생시킬 정도로 30년간 대중적인 인기를 끌어온 메로나는 달달한 맛과 다양한 콜라보, 소비자들과 함께 지내온 추억을 상시 시킵니다. 여느 홍보 영상과 다를 바 없어 보이는 이 영상이 유독 인기 있는 이유는 '빙그레우스' 덕분입니다.

 

빙그레 SNS에는 빙그레 왕국이라는 세계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는 이 왕국의 후계자로 왕위 계승을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한다는 설정의 캐릭터입니다. 그런데 게시물을 보면 마치 애니메이션 SNS를 연상시킬 만큼 제품에 대한 홍보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빙그레 측은 "바나나맛우유나 투게더 등이 빙그레 제품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인지도 제고 차원에서 빙그레우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SNS 환경에 익숙하고 이곳에서 이색 경험을 추구하며 서로 재미를 공유하는 젊은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했다"고 인기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사실 캐릭터 마케팅에 진심인 건 빙그레만이 아닙니다. 맥락 없지만 재미있고, 취향껏 빠져들 수 있는 '병맛스러움'을 무기로 삼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올드한 이미지를 젊게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마케팅이 모두 성공하진 않습니다. MZ세대의 규정하기 어려운 특성이 이유로 꼽힙니다.

 

이들은 소비 과정에서 이전에는 접하지 못한 신선한 자극을 선호합니다. 동시에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익숙함도 좋아합니다. 재치 있는 가벼움에 매력을 느끼지만 너무 무게가 없는 캐릭터에는 금방 싫증을 느끼곤 합니다. 주류를 벗어난 B급 감성에 환호하고 자유분방함을 추구하지만 선 넘는 건 '불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빙그레우스는 진지하면서도 가볍고 허세가 있지만 밉지 않은 점이 특징"이라며 "옹떼 메로나 부르장 같이 재미있는 작명과 가장 오래된 비서로 나오는 '투게더'처럼 직관적인 의인화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거부감 대신 친숙함으로 어필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소위 '병맛코드'에 집중한 빙그레의 SNS 마케팅은 사람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빙그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17만명을 넘었고 약 12만명이 빙그레컴퍼니 채널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충 만든 것 같은 이 캐릭터는 사실 잘 짜여진 각본과 설정 아래 탄생했습니다.

 

실제로 2020년 2월 첫 게시물부터 사진을 6장 연달아 올리는 등 마치 SNS 초보인 듯한 어리숙함을 티 내기도 했습니다. 아재 개그를 선보일지언정, 조회수를 위해 지나치게 자극적인 콘텐츠로 논란이 되지 않기 위해 수차례 검수 과정을 거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현재 빙그레우스는 20대 담당자 두 명이 스토리라인 등을 구성해서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며 "빙그레우스 시리즈는 이번이 시즌3로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참신하고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트렌드에 맞춰 재미있는 콘텐츠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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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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