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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친환경 플라스틱 PHA ‘생분해 능력’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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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0:06:16

국제공인기관 실험 통해 산업적 가치 인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PHA)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으로부터 생분해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28일 밝혔습니다. KCL은 건설·생활·환경 등 분야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시험·평가·인증하는 정부 지정 국제공인기관입니다.

 

CJ제일제당은 KCL과 함께 PHA의 해양 생분해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KCL은 비결정형 aPHA와 반결정형 scPHA, 곡물 유래 생분해 소재인 PLA 필름(A4용지 크기)을 바다 속에 넣은 뒤 11주 동안 2주 간격으로 무게 변화를 측정했습니다. 

 

실험 결과 aPHA 무게는 약 57%, scPHA 무게는 약 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특정 조건에서만 분해되는 산업 생분해 소재인 PLA 필름의 무게는 1.2%만 줄었습니다. ‘PHA가 바다에서 잘 분해된다’라는 사실이 입증된 셈입니다.

 

또 CJ제일제당과 KCL은 PHA가 절반 이상 생분해된 흙과 PHA가 없는 흙에서 각각 보리와 상추의 씨앗을 키운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발아율과 생장 수준에 차이가 거의 없었는데 이는 PHA가 땅속에서 생분해될 때 식물에 유해한 독성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양측은 PHA의 생분해 특성에 대한 분석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지난 달부터 PHA와 다른 생분해 소재를 섞어 만든 포장재와 빨대 등의 해양 생분해 실험을 진행 중이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피부 접촉시 알러지 반응 등 사람에게 미치는 유해성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CL의 실험은 PHA의 우수한 생분해 능력과 산업적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PLA나 PBAT(친환경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생분해에 한계가 있는 다른 소재와 aPHA를 혼합했을 때 분해가 더 잘 되는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관련 연구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달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바이오공장에서 PHA 본생산을 시작하고 생분해 소재 전문브랜드 'PHACT(팩트)'를 론칭했습니다. 현재 연간 생산규모는 5000톤(t)으로, 오는 2025년까지 PHA 연 생산규모를 6만5000톤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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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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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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