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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 6’ 최초 공개…“기술과 미학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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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9, 2022, 09:06:27

전동화 디자인 유형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 기반 탄생
미래지향적·곡선미·브랜드 정체성 강조..새 현대차 로고도 가미
지속 가능 초점 맞추고 ‘친환경 소재’ 도입..재활용 도료 등 활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6의 내∙외장 디자인을 29일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6는 아이오닉 5에 이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현대차의 두 번째 모델입니다. 기다란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독특하고 아름다운 비율과 함께 넉넉한 공간성을 갖춰낸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 측은 "전기 콘셉트카 ‘프로페시’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유선형 디자인을 가미한 현대차의 전동화 시대 새 디자인 유형인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를 기반으로 탄생했다"며 "깔끔하고 감각적인 곡선들로 완성된 유선형 실루엣을 통해 뛰어난 공기역학적 형상이 구현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면부는 파라메트릭 픽셀 라이트가 적용돼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배가했으며 후드는 곡선미를 강조한 스트림라인 실루엣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습니다. 아이오닉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파라메트릭 픽셀은 아이오닉 6의 전면 매트릭스 LED 램프와 리어 스포일러 등에 약 700개 이상의 픽셀로 형상화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했습니다.

 

새 현대 엠블럼을 첫 적용한 것도 특징입니다. 신규 엠블럼은 고급스러운 질감과 보다 선명하고 세련된 형태로 전동화 시대에 발맞춰 진화하는 현대차의 모습을 강조했습니다. 측면부에는 곡선 디자인을 가미하고 후면부에 파라메트릭 픽셀 보조제동등을 넣어 개성적인 존재감을 강화했습니다.

 

내부의 경우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테마인 ‘인사이드 아웃’을 적용해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코쿤형 인테리어를 통해 탑승객의 편의를 고려했으며 기다란 휠 베이스와 브릿지 타입 센터 콘솔 등을 바탕으로 실내 공간 활용폭을 극대화 했습니다.

 

 

대시보드에 필요한 기능 조작부를 집중시켜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요인을 줄일 수 있도록 했으며,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를 통해 충전 및 전원 온∙오프, 음성인식 등 차량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조명으로 표시하며 편의성을 배가했습니다.

 

또한, 현대차 최초로 적용된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상단과 하단 각기 64가지로 도합 4096가지 조합을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춰 기존 단색 무드램프와 차별화를 뒀습니다. 도어 트림에 위치하던 조작버튼은 모두 센터콘솔로 이동시켜 공간 활용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지속 가능에 초점을 맞추고 친환경 소재를 아이오닉 6에 도입했습니다. 아이오닉 6의 도색은 수명이 다한 폐타이어 재활용 도료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도료로 입혔으며, 시트는 친환경 가죽과 재활용 플라스틱 원단을 사용했습니다.

 

이와 함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 스킨을 입힌 대시보드 ▲바이오 PET 원단으로 제작된 헤드라이너 ▲폐어망 재활용 원사로 제작한 카페트 등 주요 친환경 소재를 차량 곳곳에 넣었습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은 "아이오닉 6는 기술과 미학의 감성적 융합"이라며 "전동화 시대를 맞이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함께 고객 중심의 가치를 고민해 만들어낸 개성적 스트림라인 디자인으로, 도심 속 나만의 안식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는 7월 아이오닉 6 월드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이벤트)와 함께 세부 사양을 공개하고 ‘2022 부산모터쇼’ 현장을 찾은 국내 고객들 앞에 아이오닉 6의 실제 모습를 처음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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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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