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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작성시험, 이렇게 준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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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15:11:35

[언론고시 특강 ⑦]

[아랑카페 운영자]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최근 멘토링하는 한 학생이 모 언론사의 실무전형에 진출했다. 복원한 글을 읽어보니 필기시험을 통과하기에는 약간은 아쉬운 생각이 들었는데, 시험장에서는 더 잘 썼던 모양이다. 실제로 상당수 학생들은 시험장에서 고도의 집중력으로 평소보다 더 잘 쓰는 경우가 꽤 있다.

 

우여곡절 끝에 필기시험에 합격했지만 무방비로 그 다음 단계 전형인 실무평가를 응시했다가 그대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언론고시 현장에서 보면 많은 지망생들은 필기시험에 맞춰 공부를 한다. 대부분의 지원자가 필기시험의 문턱에서 떨어지기 때문이다. 1000명 이상이 지원하는 서류 전형에서 몇 백명이 필기시험에 응시한다. 하지만 필기 합격자 수는 많아야 50~100명 정도. 이 때문에 수험생들은 오직 논술과 작문에만 매달린다.

 

필기시험은 말 그대로 첫 걸음이다. 필기를 합격하면 그 다음에는 진검승부가 있다. 다들 필기시험은 가볍게 합격하는, ‘합격 가시권수험생들만 추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사 작성 등 실무평가에 대해서는 별 생각을 않고 있다가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나서야 준비를 하는 것이 예사다. 필자의 멘티 역시 비슷했다.

 

이번 편부터는 2~3회에 걸쳐 실무평가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기사작성시험 대비에 대해 다룬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그 중의 제일 기본인 피처기사 취재 및 작성 평가다. 대개 청계천, 이태원, 광화문 등 뻔하디 뻔한 위치를 주제로 내는 경우가 있다. 지난 10여년 간 출제됐지만, 앞으로도 나올 기본형 스타일의 문제다. 이 경우 참신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이런 유형이 출제되면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향은 청계천 주변의 상인 고충 인사동 외국인 관광객 불편 서울역 노숙자들의 삶 이태원 이슬람 사원 방문기 정도를 꼽아볼 수 있겠다. 내가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기 전에 남들은 어떻게 쓸지를 따져봐야 하는 유형이다.

 

피처 기사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부분은 멘트에 대한 고민이다. 실제로 많은 수험생들은 전문가 의견을 써야 할 부분에 자신의 의견을 썼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많은 행인들이 택시의 승차거부로 인해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 택시기사들의 이기심을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라는 식으로 글을 쓰는 학생들이 있다. 사실과 의견의 분리가 기사의 기본이라는 점을 모르는 듯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나 방향이 있더라도, 냉정하게 전문가들의 의견과 취재된 팩트를 위주로 써야 한다.

 

물론 초심자들에게는 코멘트를 받는 것조차 어려울 때가 있다. 특히 대학 교수 등 유명한 전문가들이 학생들에게까지 코멘트를 할 만큼 여유가 있지 않다. 이럴 때는 박사과정이나 시민운동가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평소 지인들 중 관련 분야에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공신력을 적절히 판단해 취재할 수도 있다. 인턴기자나 학보사 경력이 있는 친구들이 그렇지 않은 지원자에 비해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피처 취재에 있어 영상 취재에 대한 평가가 동반되기도 한다. 자신의 휴대전화를 갖고 취재 영상을 찍어서 내라고 하는 경우(SBS, JTBC), 그래픽을 그려서 내라고 하는 경우, 사진을 찍어 이메일로 보고하라고 하는 경우(한국경제 나는 기자다 전형) 등의 예를 들어볼 수 있다. 평소 텍스트로 기사 쓰는 것에만 신경 쓰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기사를 볼 때는 기사를 구성하는 영상, 사진, 그래픽 등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

 

때로는 피쳐 기사 주제가 난해하게 나오기도 한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오늘 1면 기사를 작성하라같은 기사가 나올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 체크했던 조간신문의 헤드라인과 심층 분석을 중심으로 하나의 주제를 정해 취재 방향을 정하는 것이 올바르다. 또한 자신이 평소에 잘 알고 있는 분야에서 이슈가 나왔을 경우, 그것을 잘 조합해 과감히 취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늘 댓글 문제가 논란이라고 해서 모두가 댓글 관련 기획 보도물을 답안으로 낸다면 차별화가 될 수 없다.

 

하지만 너무 기성 언론과 비슷하게 했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 흔히 학보사 등 경력이 있는 친구들이 그럴 때가 있다. 지나치게 특정 언론을 답습하는 느낌, 기성 기자들이 할 법한 면피성발제를 기획아이템으로 선정하는 경우는 오히려 시험에서 저득점 요인이 될 수 있다.

 

사실 피처 기사 평가에서 어떤 주제를 쓸지는 알다가도 모를 일이요, 영원한 해답이 없다. 하지만 왕도 격인 습관 하나는 있다. 평소에 수첩을 하나 갖고 다니면서, 대학가나 주변 친구들, 언니 오빠들의 이야기 중 기획기사로 쓸 만한 거리가 있다면 적어두는 식이다. 관련 통계나 코멘트가 있다면 기억하거나 적어두는 것도 좋다. 시험 볼 때 그 사람에게 다시 전화를 걸어 코멘트를 받아 기사에 반영할 수도 있고, 기억해둔 수치가 시험장에서 그래픽 거리로 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 편에서는 성공적인 인터뷰 방법과 인터뷰 기사 작성 평가에서의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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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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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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