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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L득점왕 손흥민, CF는 올라운드 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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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1, 2022, 07:07:33

2018년부터 현재까지 25개 브랜드 모델
식품·패션·게임·금융·통신 등 종횡무진
브랜드평판↑ 몸값↑ 연 광고비 80억 추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축구는 손을 쓰면 반칙입니다. 발과 다리, 머리 등을 이용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유통업계에서도 "손 쓰면 반칙"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축구선수 손흥민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광고주들이 실력과 성품, 상품성을 갖춘 손흥민(토트넘)을 원하고 있습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품회사부터 패션, 게임, 금융사 등 손흥민을 브랜드 모델 및 홍보대사로 발탁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 손흥민 선수가 모델을 맡았거나 현재 맡고 있는 또는 확실시되는 브랜드 개수는 확인된 것만 25개에 이릅니다.  

 

종류별로 살펴보면 아이스크림, 가정간편식(HMR), 스포츠음료, 라면 등 식음료 브랜드 모델이 8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시계, 명품패션 등 패션 브랜드 모델은 5건으로 두 번째입니다. 그 뒤로 면도기 등 생활용품이 3건, 게임(모바일) 2건이며 스포츠의류와 금융·통신·제약 등에서도 모델을 맡고 있습니다.

 

식음료 브랜드 중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것은 빙그레 슈퍼콘입니다. 2019년 빙그레는 아이스크림 슈퍼콘의 모델로 손흥민을 선정했고 그가 출연한 광고는 열흘 만에 유튜브 조회수 120만을 기록했습니다. 슈퍼콘은 출시 1년 만에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는데 이는 전년보다 80% 증가한 수치입니다.

 

 

2년 연속 손흥민을 모델로 발탁한 롯데리아도 그 효과를 봤습니다. 지난해 '지지 맙시다' 응원 캠페인 이후 불고기버거와 한우불고기버거 판매량이 20% 증가했다는 설명입니다. 이달에는 선수 친필 싸인볼 등을 경품으로 증정하는 등 협업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해 생수 '마신다' 패키지를 손흥민 포함 토트넘 선수들로 리뉴얼한 이후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41% 올랐습니다. 농심은 1년 6개월간 손흥민을 신라면 모델로 기용했고, 파워에이드와 비비고국물요리는 손흥민 다큐멘터리 '손세이셔널'에 간접광고(PPL)를 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M커피프랜차이즈가 손흥민을 모델로 선정, 이미 광고 촬영을 마쳤다는 이야기가 커피업계에서 돌고 있습니다. M커피프랜차이즈 측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다음달 광고가 방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에서는 M커피프랜차이즈가 글로벌 인지도를 갖춘 손흥민을 앞세워 본격적인 해외 사업 확장에 나설 거란 해석이 나옵니다.

 

패션업계도 손흥민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지난 1월과 6월, 영국 명품 브랜드 버버리와 미국 패션 브랜드 투미는 손흥민을 엠베서더로 발탁했으며, 앞서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 역시 그를 로컬 엠베세더로 지정했습니다. 손흥민은 랄프 로렌의 수트를 입고, 카르띠에의 시계 모델로도 나섰습니다.

 

 

면도기(질레트), 샴푸(TS샴푸), 안마의자(바디프랜드) 등 생활용품 홍보 모델로도 활동했습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질레트 손흥민 에디션'은 모델 선정 한 달 만에 매출이 전년 대비 105% 상승했습니다. 손흥민 샴푸로 유명해진 TS샴푸의 경우 첫 홈쇼핑 방송에서 일매출액 30억원을 경신했습니다.

 

아디다스 본사는 아디다스코리아(2008년)에 이어 2018년부터 직접 선수를 후원하고 있고, 금융권과 제약부문에서는 유일하게 하나금융그룹과 유한양행(안티푸라민)이 손흥민을 모델로 쓰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게임(피파모바일)과 통신(SK텔레콤), 자동차(볼보) 등 수많은 기업의 얼굴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관련 브랜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들이 손흥민을 브랜드 모델로 선호하는 이유는 그의 높은 브랜드 가치 덕분입니다. 우선 손흥민은 '월드클래스' 축구선수입니다. 지난 2021-2022 프리미어리그에서 23골로 아시아인 최초로 골든부츠(득점왕)를 차지했다는 사실 하나면 추가 설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경기장에서는 투쟁적이면서도 이타적인 플레이로 팀을 돕고, '스마일보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까닭에 어디서든 소위 '인싸'로 불립니다. 국가대표 축구경기가 있는 날에는 주장으로서 책임감을 보여줄 뿐더러 기부 등 사회공헌도 꾸준히 하는 그를 광고주들이 원하는 건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실제로 손흥민은 전 세계 만 29세 중 최고 가치를 지닌 선수(트랜스퍼 마르크트)이자 6월 브랜드평판에서 2위(한국기업평판연구소)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4월 포브스 코리아가 선정한 '2022 파워 셀레브리티 40'에서는 3위에 들기도 했습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2020년 손흥민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약 2조에 달한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당시 손흥민의 유럽 시장 내 가치 1206억원, 유소년 동기 부여 등 국내에 유발하는 무형 가치는 7279억원으로 각각 추산했습니다. 지난 시즌 득점왕에 오른 만큼 손홍민의 가치는 더욱 오를 전망입니다.

 

몸값도 비례해서 높아졌습니다. 광고업계에서는 손흥민의 1년 광고 계약 모델료가 2019년 10억원에서 올해 80억원으로 8배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진행한 광고들만 단순 계산해봐도 광고로만 수백원의 수익을 벌었을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손흥민을 모델로 기용했던 식품기업 관계자는 "손흥민 선수를 광고 모델로 발탁한 게 매출 상승의 유일한 이유는 아니지만 손흥민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은 분명 크다"며 "높아진 몸값 등으로 당분간 재개약을 고려하고 있진 않지만 기회가 되면 언제든 홍보 모델로서 만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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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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