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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가 쏘니의 나라인가요?…토트넘 효과 노리는 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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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3, 2022, 08:07:40

13일 토트넘 vs 팀K리그 경기 앞두고 기대
공개훈련·팝업 스토어 등 전후 이벤트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여년간 해외 축구클럽의 방한은 환희와 실망의 반복이었습니다. 호나우지뉴가 이끌던 바르셀로나부터 박지성의 맨체스터유나이티드, 2019년 '노쇼' 유벤투스까지. 올해 토트넘 홋스퍼가 옵니다. 토트넘 유니폼을 입은 손흥민이 한국 선수들을 상대합니다. 팬들의 뜨거운 열기에 유통업계도 분주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여름 토트넘 방한에 맞춰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와 롯데백화점이 대표적입니다. 쿠팡플레이가 토트넘을 초대하고 1·2차전 경기를 마련했다면 롯데백화점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방한 경기 전후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토트넘의 방한은 쿠팡의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와 피치 인터내셔널의 초청으로 성사됐습니다. 쿠팡플레이는 토트넘이 국내에서 진행하는 팀K리그와의 1차전(13일), 세비야FC와의 2차전(16일) 두 경기를 모두 단독 생중계합니다.

 

먼저 열리는 1차전에 팬들이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 국가대표팀 주장인 손흥민이 토트넘 소속으로 K리그 올스타팀과 맞붙는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지기 때문입니다. 토트넘은 이날 오후 8시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K리그 각 구단에서 2명씩 선발해 꾸린 팀K리그와 맞붙을 예정입니다.

 

 

경기 전날 선보인 '오픈 트레이닝'은 그 열기를 한층 달궜습니다. 선정된 200명의 참가자는 지난 11일 오픈 트레이닝 현장에서 토트넘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관람했고 이 중 75명에게는 선수단과의 팬미팅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쿠팡플레이는 1·2차전에 참여할 에스코트 키즈도 모집했습니다.

 

쿠팡은 토트넘 방한 기간에 맞춰 오는 18일까지 ‘토트넘 프로모션’을 열고 스포츠용품부터 의류, 바디케에 제품 등 토트넘 공식 라이센스 제품을 판매합니다. 토트넘은 경기 외에도 사회공헌 활동, 한국 문화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도 참가합니다.

 

쿠팡플레이 관계자는 "전 경기 생중계는 물론 경기를 관람하러 온 축구 팬들을 위해 경기장 주변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풍부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토트넘 팝업 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지난해 12월 더현대서울이 축구 의류 브랜드 '오버더피치'와 '스퍼스(토트넘 애칭) 컬렉션'을 선보인 이후 국내에서는 두 번째 팝업 매장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7일 강남점 8층에 토트넘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직접 가본 팝업 매장은 생각했던 것보다 넓었습니다. 바닥에는 인조잔디를 깔고 기둥과 벽면에는 토트넘 선수들 사진과 등번호를 새겨넣었습니다. 그물망을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종류의 스퍼스 패션 상품과 토트넘 라이선스 제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포터즈갤러리 존에는 토트넘 역대 유니폼과 액자, 선수 피규어를 전시해놨고 매장 곳곳에 손흥민·헤리 케인·클루셉스키 등 선수들 선간판을 비치했습니다. 지난 2021-2022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에서 23골을 넣어 아시아인 최초 득점왕을 차지한 손흥민의 23골을 기념해 23% 할인도 진행 중입니다.

 

현장 직원은 "손흥민 이름과 등번호가 적힌 티셔츠가 가장 인기 있는데 현재 품절이라 손님들 뿐만 아니라 저희도 입고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아무래도 기존에 토트넘 팬인 남성 팬 비중이 높긴 하나 손흥민 선수를 좋아해 유니폼을 사려고 방문하는 여성들도 많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축구를 체험하는 스크린축구 코너는 방문객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주로 남성들이 삼삼오오 모여 줄을 서 대기했습니다. 공을 차 골키퍼를 지나쳐 골대 안으로 넣는 데 성공한 방문객들은 환호하며 서로 즐거워했습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 토트넘 팝업 매장은 오는 17일까지 운영합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국내에서 토트넘 구단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손흥민 선수가 득점왕까지 차지해 관심이 더욱 커젔다"며 "이를 기념해 소비자들에 이색적인 쇼핑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행사를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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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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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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