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카카오페이[377300]가 본인신용관리업(마이데이터)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보험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지난 18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내 보험 리포트는 사용자에게 비슷한 연령대나 동일 보험 가입자·동일 보장 가입자 등의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발생 빈도가 높은 질병이나 치료비에 대한 정보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나와 비슷한 연령대가 어떤 보험을 많이 가입했는지 살펴보고 내가 가입한 보험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중 병원비 청구가 가능한 보험이 있다면 어떤 보험인지도 알려줍니다.
카카오페이 고객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스스로 본인 보험의 보장 상태나 가입상태에 대해 판단할 수 있고, 가입한 보험과 관련된 보험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암보험에 가입한 사용자라면 나와 또래와의 암 진단비 가입 금액을 비교해 보고, 나의 위험 대비는 어떤 수준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카카오톡의 카카오페이 홈에서 '자산' 탭으로 들어가거나 카카오페이앱의 전체보기에서 '보험' 탭을 통해 들어가면 됩니다. 이후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보험업권을 연결해 맞춤형 보험정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내 보험 리포트를 통해 현재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결된 36개 보험사의 가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자사를 통한 결제·금융 등을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활밀착형 보험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는 가입된 보험 보장의 과·부족 여부 안내 후 보험상품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보장과 가입 금액 등을 분석하고 생애 주기별로 유용한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이다"며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산관리 관점에서 보험의 필요성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서비스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