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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알뜰폰 사업 진출...모바일 ‘슈퍼앱’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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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1, 2022, 11:07:14

토스, MVNO '머천드코리아' 지분 100% 인수 계약 체결
알뜰폰 시장 파이 확대..토스인증서·알뜰폰 시너지 기대
"알뜰폰 개통 편의성 증대..가계통신비 절감 마중물 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토스가 알뜰폰 업체를 인수하며 '슈퍼앱' 구축을 향한 플랫폼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섰습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알뜰폰 사업자(MVNO) '머천드코리아'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토스가 본격적으로 모바일 슈퍼앱(쇼핑·송금·투자·예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앱) 구축에 나섰다는 반응이 나옵니다. 토스 관계자는 "머천드코리아 인수를 계기로 토스앱을 통한 알뜰폰 가입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며 "알뜰폰 요금제 탐색부터 개통까지 가입의 전 과정을 혁신하고 통신비 절감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알렸습니다.

국내 알뜰폰 시장은 지난 2011년 도입 이후 지난해 기준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알뜰폰 사업자 숫자는 현재 70여개에 달합니다. 그럼에도 전체 이동통신시장 가입자의 약 14%만 알뜰폰 회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절반 정도는 휴대폰이 아닌 사물인터넷(lot) 회선을 시용하는 고객입니다. 

토스는 알뜰폰 시장의 개인고객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 주로 가입되는 알뜰폰의 특성 상 ▲편리한 가입절차 ▲사용 유형에 맞는 요금제 ▲운영 사업자의 브랜드 인지도 등 세가지 요소를 시장 확대의 관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민영 토스 사업전략리드(Business Strategy Lead)는 "토스가 금융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사회적 효용을 만들어낸 것처럼, 알뜰폰 가입 고객의 불편함 해소와 토스 고객의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토스는 본인확인기관과 전자서명인증 사업자 지위를 모두 보유한 사업자로서 알뜰폰 가입 과정에서 토스인증서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머천드코리아는 지난 1998년 설립 이후 약 20년 간 통신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의 감사를 맡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LG 유플러스의 1호 알뜰폰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통신 3사와 모두 계약을 맺고 여러 고객층의 수요를 고려한 요금제를 운영 중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월 평균 가계통신비는 정부의 알뜰폰사업 도입 이전인 2010년 대비 지난해 기준 10% 인하 수준에 그치며 당초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미국은 알뜰폰(MVNO) 제도 도입 이후 5년 간 약 61%의 요금 인하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영국은 알뜰폰 도입 이후 3년간 45%, 덴마크는 4년 간 50%의 요금 인하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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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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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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