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삼성생명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상품은 암·심근경색 등 주요 질병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경력이 길수록 직업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삼성생명[032830]은 자사 보험 선호도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결과를 18일 발표했습니다. 설문조사는 삼성생명 컨설턴트 9918명이 참여했으며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설문조사결과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건강보험(39.1%)을 꼽았으며 실손(22.1%)·연금(18.8%)·종신(12.5%)보험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건강보험은 질병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수술비·입원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삼성생명의 대표적인 건강보험 상품으로는 ▲New종합건강보험 일당백 ▲유쾌통쾌 건강보험 와치4U ▲건강자산 비갱신 암보험 등이 있습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장 역시 ‘건강보장(80.6%)’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생명이 지난 5년간(2017~2021년) 삼성생명의 보험 가입·지급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건강보험의 가입건수가 42.9%으로 1위를 기록했고, 사고보험금 지급금 또한 건강보험이 56.5%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울러 고객들은 100세 시대를 앞두고 가장 걱정하는 문제에 대해 '노후생활비(45.2%)'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그 밖에 '치매/간병비(27%)'와 '진료비(24.9%)'에 대한 걱정도 두드러졌습니다.
한편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10명 중 7명이 '매우 만족(22.7%)' 또는 '만족(50.1%)' 한다고 답했으며 컨설턴트 경력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연차별 직업 만족도를 살펴보면 ▲2년차 이하 68.4% ▲3~5년차 69.6% ▲5~10년차 75.7% ▲10년차 이상 78.4%를 나타냈습니다. 지난달 기준 삼성생명 컨설턴트 중 10년차 이상은 34.8%를 차지합니다.
삼성생명 소속 컨설턴트는 삼성생명 소속이 갖는 장점으로 ▲체계적인 교육/영업지원 프로그램(45.2%)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대우(24.5%) ▲24시간 디지털 영업지원 시스템(18.8%) 등을 꼽았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유병장수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보장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장설계를 위해 컨설턴트와 함께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