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지난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부품 수급난 등의 어려움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최근 새 주인으로 KG그룹을 맞이한 쌍용자동차는 새 중형 SUV 토레스가 국내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해외 시장에서도 코란도, 렉스턴 등 자사 기존 SUV 상품이 판매량 호조를 이어가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 모두 지난해 8월보다 판매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르노코리아 등 국내 5대 완성차업체의 8월 총 판매량은 61만5186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8월에 기록한 55만427대보다 약 11.7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완성차업체의 판매량 증가는 수출시장에서의 판매 증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외 판매만 놓고 볼 경우 지난해 동월 판매량인 44만4180대보다 14.8% 증가한 51만95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내판매는 10만5091대로 전년 8월(10만6247대)보다 약 1.08% 감소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3만4794대, 기아는 23만9887대, 한국지엠은 1만8208대, 쌍용차는 1만675대, 르노코리아는 11622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11.6% 증가했으며, 기아는 10.4%, 한국지엠은 9.6% 상승했습니다. 쌍용차와 르노코리아는 각각 38.0%, 31.3%의 증가율로 판매량 수치가 눈에 띄게 올랐습니다.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4.7% 증가한 28만5570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국내 시장은 3.5% 감소한 4만9224대의 판매량으로 3.5%가 감소했습니다. 국내 시장만 놓고 볼 경우 세단은 1만1356대, RV는 1만5164대, 상용 및 승합차 1만3087대, 제네시스는 9617대의 판매량을 나타냈습니다.
기아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8월보다 12.6% 증가한 19만8483대를, 국내 시장에서는 1.0% 늘은 4만140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가 3만5408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셀토스(2만2487대), K3(1만8976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세단 1만2960대, RV 2만2799대, 상용차 5645대가 판매됐습니다.
한국지엠은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 대조되는 판매량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1만4618대로 전년 8월 올린 1만1871대보다 23.1% 상승했으나, 국내 시장은 3590대 판매에 그치며 전년 동월 대비 24.3%가 감소했습니다. 해외 시장 판매량을 세분화해 보면, 경형 세단 2188대(26.5%↑), RV 1만1987대(21.7%↑), 중대형 세단 443대(53.8%↑)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세,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난달 22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 아이오닉 6를 비롯해 올해 말 신형 그랜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부사장은 "트래버스, 타호, 볼트 EV 및 EUV, 이쿼녹스 등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수출을 포함, 하반기부터 이어진 상승 모멘텀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토레스 효과' 제대로 본 쌍용차..르노코리아는 '해외 판매' 두각
올해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38.0%가 증가하며 완성차 업체 중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쌍용차는 국내와 해외 모두 판매량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토레스 효과'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타 업체의 흐름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쌍용차의 8월 국내 시장 판매량은 6923대로 전년 동월보다 42.4%가 뛰었으며, 해외 시장 판매량은 3752대로 지난해 8월 대비 30.5%가 늘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3637대 판매량을 기록한 토레스가 판매 증가를 이끌었으며, 렉스턴 스포츠 또한 2121대가 판매되며 국내 판매 호조를 뒷받침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코란도(1042대)와 렉스턴 스포츠(954대), 티볼리(882대) 등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8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80.9%가 증가한 76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가 5968대로 해외 실적 호조를 이끌었으며, QM6도 1600대의 판매량으로 판매 증가를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보다 14.2% 감소한 395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 판매 물량 증대에 힘입어 2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총력 생산체제 구축은 물론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하반기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