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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8월 판매량 61.5만대…전년 동월비 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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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2, 2022, 11:09:02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 호조 나타내..국내는 ‘주춤’
쌍용차, ‘토레스’ 효과 힘입어 판매 증가율 ‘최고’
르노코리아 해외 판매량..전년 8월보다 8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지난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부품 수급난 등의 어려움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최근 새 주인으로 KG그룹을 맞이한 쌍용자동차는 새 중형 SUV 토레스가 국내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해외 시장에서도 코란도, 렉스턴 등 자사 기존 SUV 상품이 판매량 호조를 이어가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 모두 지난해 8월보다 판매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르노코리아 등 국내 5대 완성차업체의 8월 총 판매량은 61만5186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8월에 기록한 55만427대보다 약 11.7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완성차업체의 판매량 증가는 수출시장에서의 판매 증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외 판매만 놓고 볼 경우 지난해 동월 판매량인 44만4180대보다 14.8% 증가한 51만95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내판매는 10만5091대로 전년 8월(10만6247대)보다 약 1.08% 감소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3만4794대, 기아는 23만9887대, 한국지엠은 1만8208대, 쌍용차는 1만675대, 르노코리아는 11622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11.6% 증가했으며, 기아는 10.4%, 한국지엠은 9.6% 상승했습니다. 쌍용차와 르노코리아는 각각 38.0%, 31.3%의 증가율로 판매량 수치가 눈에 띄게 올랐습니다.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4.7% 증가한 28만5570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국내 시장은 3.5% 감소한 4만9224대의 판매량으로 3.5%가 감소했습니다. 국내 시장만 놓고 볼 경우 세단은 1만1356대, RV는 1만5164대, 상용 및 승합차 1만3087대, 제네시스는 9617대의 판매량을 나타냈습니다.

 

기아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8월보다 12.6% 증가한 19만8483대를, 국내 시장에서는 1.0% 늘은 4만140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가 3만5408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셀토스(2만2487대), K3(1만8976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세단 1만2960대, RV 2만2799대, 상용차 5645대가 판매됐습니다.

 

 

한국지엠은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 대조되는 판매량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1만4618대로 전년 8월 올린 1만1871대보다 23.1% 상승했으나, 국내 시장은 3590대 판매에 그치며 전년 동월 대비 24.3%가 감소했습니다. 해외 시장 판매량을 세분화해 보면, 경형 세단 2188대(26.5%↑), RV 1만1987대(21.7%↑), 중대형 세단 443대(53.8%↑)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세,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난달 22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 아이오닉 6를 비롯해 올해 말 신형 그랜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부사장은 "트래버스, 타호, 볼트 EV 및 EUV, 이쿼녹스 등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수출을 포함, 하반기부터 이어진 상승 모멘텀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토레스 효과' 제대로 본 쌍용차..르노코리아는 '해외 판매' 두각

 

올해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38.0%가 증가하며 완성차 업체 중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쌍용차는 국내와 해외 모두 판매량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토레스 효과'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타 업체의 흐름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쌍용차의 8월 국내 시장 판매량은 6923대로 전년 동월보다 42.4%가 뛰었으며, 해외 시장 판매량은 3752대로 지난해 8월 대비 30.5%가 늘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3637대 판매량을 기록한 토레스가 판매 증가를 이끌었으며, 렉스턴 스포츠 또한 2121대가 판매되며 국내 판매 호조를 뒷받침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코란도(1042대)와 렉스턴 스포츠(954대), 티볼리(882대) 등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8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80.9%가 증가한 76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가 5968대로 해외 실적 호조를 이끌었으며, QM6도 1600대의 판매량으로 판매 증가를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보다 14.2% 감소한 395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 판매 물량 증대에 힘입어 2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총력 생산체제 구축은 물론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하반기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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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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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2025.10.27 14:20: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와 행정안전부는 27일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협약에 따라 카카오톡 내에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 단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 등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카카오는 다양한 공공기관의 API를 카카오의 AI 기술과 연동해 ‘AI 국민비서’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카나나’를 적용해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행동 가능한 응답과 서비스 실행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카카오가 자체 구축한 ‘AI 에이전트 빌더’를 활용해 공공, 지역,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토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유해 콘텐츠의 필터링을 위한 AI 가드레일 모델인 ‘카나나 세이프가드’도 적용합니다. 이는 AI가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위험한 출력을 생성하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는 기술로, AI 서비스에 탑재돼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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