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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영의 안주잡설] ‘곱창과 막창’ 어른의 맛과 선배의 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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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5, 2022, 08:09:48

 

 

정진영 소설가ㅣ혀를 즐겁게 하는 음식은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을 듣고, 몸에 좋다는 음식은 맛있다는 평가를 받지 못한다. 빈말로라도 ‘건강식’ 소리를 못 듣는 술에는 몸에 좋다는 음식보다 혀를 즐겁게 하는 음식이 안주로 훨씬 잘 어울리니 환장할 노릇이다. 폭탄에 폭탄을 더해 몸속으로 쏟아붓는 꼴이니 말이다. 그런데도 그 순간만큼은 즐겁다고 자폭을 마다하지 않는 게 술꾼 아닌가. 술꾼은 역시 못 말릴 종족이다.

 

수많은 폭탄 같은 안주 중에서 가장 강한 화력을 자랑하는 안주는 무엇일까.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을 듣는 음식은 대체로 맵거나 짜고 달거나 기름지다. 그중에서도 기름진 음식이 안주로 최고이고 건강에는 최악이다. 기름진 음식에 풍부한 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면서 동시에 더 많은 술을 부르기 때문이다. 이런 안주는 대부분 육류인데, 그중에서도 곱창과 막창 등 내장 부위는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는 폭탄 중의 폭탄이다.

 

맛있는 안주는 보통 맛있는 반찬이기도 하다. 술집에서 가장 환영받는 안주인 육류가 밥상에서도 가장 환영받는 반찬인 걸 보면 알 수 있다. 그런데 내장은 분명히 육류인데도 조금 독특한 지위를 점하고 있다. 내장이 밥상에 반찬으로 오르는 경우는 드물다. 내장은 주로 집 밖에서, 그중에서도 술집에서 주로 안주로 소비된다. 내 말이 의심스럽다면, 언제 내장을 처음 먹었는지 기억을 재생해보시라. 성인이 되기 전 기억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사람은 많지 않을 테다. 내장은 술을 좋아하는 ‘어른의 맛’이다.

 

내장으로 만든 안주의 대표 주자는 역시 곱창이 아닐까. 씹는 맛이 즐거운 쫄깃한 곱창과 입안에서 크림처럼 퍼지는 고소한 곱의 환상적인 조화. 그 맛을 아는 술꾼에게 곱창이 불판 위에서 지글거리는 소리는 반사신경처럼 소주를 부르게 하는 주문이다. 잘 익은 곱창을 가위로 자를 때, 술꾼들은 마치 복권 당첨 방송을 지켜보듯 긴장한다. 곱창 안에 하얀 곱이 얼마나 들어차 있느냐가 그날 술자리의 분위기를 좌우하니 말이다.

 

불판에 흘러넘칠 정도로 곱이 꽉 차 있다면 감탄사가 터져 나오고, 곱의 흔적이 희미하다면 탄식이 새 나온다. 곱창이 신선할수록 곱의 밀도가 높아지므로, 자리 회전율이 좋은 맛집에서 먹어야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대신 가격대는 가파르게 올라간다. 맛집으로 소문난 곳에서 눈치 보지 않고 배부르게 곱창을 안주로 먹을 수 있다는 건, 지갑이 꽤 넉넉하다는 증거다. 주변에 그런 술꾼이 있다면 친해지는 게 좋다.

 

곱창은 구워 먹어야 제맛이라는 고집을 피우지 않는다면, 그보다 저렴한 전골도 안주로 훌륭한 대안이다. 적은 양의 곱창으로도 매력적인 맛을 낼 수 있는 안주이니까. 곱창전골에서도 핵심은 곱이다. 곱창에서 빠져나와 육수에 골고루 퍼져 익은 곱은 평범한 육수를 비범하게 바꿔준다. 육수에 오래 끓여 부드러워진 곱창 역시 소주와 잘 어울리는 안주다. 소주 안주로 우열을 따지면 구운 곱창과 곱창전골은 막상막하라는 게 내 의견이다. 소주에는 국물이 치트키이니 말이다. 곱창전골은 곱창을 구워 먹지 못해 대용으로 먹는 가난한 안주가 아니다. 다른 차원에 있는 새로운 맛이다.

 

곱창이 나왔는데 막창을 빼놓으면 섭섭하다. 막창은 곱창보다 더한 폭탄이다. 막창은 과장을 보태자면 포화지방 그 자체다. 몸에 그리 좋지 않은 음식이란 건 구울 때 줄줄 흘러나오는 기름만 봐도 누구나 알 수 있다. 그런데 그 기름이 소주를 부르는 요물이다. 잘 구운 막창을 씹을 때 과즙처럼 입안에서 터지는 기름의 고소한 맛. 곱창이 담백하게 느껴질 정도로 강렬한 맛이다. 그러다 보니 처음 몇 점만 맛있고, 더 젓가락을 들이대기가 부담스러운 면도 없지 않다. 이때 구원투수 역할을 해주는 게 양념이다.

 

내 외가는 막창으로 유명한 대구에 있고, 외삼촌이 한때 막창집을 운영했었다. 그 덕분에 나는 남들보다 꽤 많은 막창을 술안주로 먹었다. 대구에서 막창집의 생명은 막장이라고 불리는 양념이다. 막창의 질이 상향 평준화돼 있다 보니 승부는 막장에서 갈린다. 막장 제조 방법은 어느 맛집이든 극비 사항인데 공통점은 있다. 잘게 썬 쪽파와 청양고추를 섞은 된장. 이를 기본으로 저마다 조금씩 다른 재료와 비율을 사용한다. 막장은 막창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고 특유의 누린내까지 지워주는 특효약이다. 꽤 많은 막창집이 손님에게 콩가루를 함께 내준다. 이 콩가루가 또 기가 막히다. 막창에 고소한 맛을 더해주면서 느끼한 맛을 덮어주니 말이다.

 

돌이켜보니 과거에는 곱창과 막창이 주로 선배에게 얻어먹는 안주였고, 요즘에는 후배에게 사주는 안주가 됐다. 문득 곱창과 막창을 얻어먹는 사람에서 사주는 사람으로 넘어가는 시점이 기성세대로 넘어가는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의견이 갈리겠지만, 나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선배와 후배가 다른 자리보다 편하게 어울려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자리가 술자리라고 생각한다.

 

술자리에서 선배는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말을 많이 하지 않고 지갑을 여는 선배, 다른 하나는 지갑을 열지 않고 말만 많이 하는 선배. 나는 전자를 통해 몰랐던 맛을 배우며 술자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고, 후자를 통해 술자리에서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깨달았다. 멋있는 선배는 많은 말을 하지 않아도 멋을 숨길 수 없었다. 멋은 여유와 품격에서 나온다는 걸 이젠 조금 알겠다.

 

나는 후배에게 어떤 선배였을까. 솔직히 전자에 속한 선배는 아니었다. 불안한 내 위치를 포장해 보여주려고 술의 힘을 빌려 쓸데없는 말을 많이 했고, 아직도 그 버릇을 고치지 못했다. 멋있는 선배는 되지 못할지라도, 후배가 연락할 때 곱창과 막창을 실컷 먹으라고 부담 없이 사주며 고민을 들어주는 선배 정도는 되고 싶다. 이 잡설을 끼적이며 지난 술자리를 추억하는 동안에 한 작은 다짐이다.

 

■정진영 필자

 

소설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장편소설 '도화촌기행'으로 조선일보 판타지 문학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장편소설 '침묵주의보', '젠가', '다시, 밸런타인데이', '나보다 어렸던 엄마에게'를 썼다. '침묵주의보'는 JTBC 드라마 '허쉬'로 만들어졌으며, '젠가'도 드라마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앨범 '오래된 소품'을 냈다.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공저)이 있다. 백호임제문학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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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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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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