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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은퇴준비 55.5점 ‘주의’..30대가 가장 취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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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9, 2016, 10:04:09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2016 은퇴준비지수 발표..준비 미흡으로 '주의' 단계 판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16년 우리나라 국민의 은퇴준비 점수는 55.5점으로 '주의'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가 은퇴준비에 가장 소홀한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발표한 은퇴준비지수 2016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771명 중 양호 단계는 9.5%에 불과하며, 주의 단계가 59.9%, 위험 단계도 30.6%에 달해 종합 점수는 55.5점을 기록했다.



은퇴준비지수는 행복한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어느 정도 준비돼 있는가를 평가하는 기준이다. 평가 기준에는 ▲재무(안정된 삶) ▲ 활동(활기찬 삶) ▲관계(어울리는 삶) 등 4가지 영역의 지수를 산출한 후, 상대적 중요도를 반영해 종합 은퇴준비지수를 산출했다.


삼성생명은 지난 2012년 국내 최초 재무·비재무 영역을 포괄해 개발한 은퇴준비지수를 격년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세 번째로 총 1771명(25세~74세, 비은퇴자)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은퇴준비지수는 '위험'(0~50점 미만), '주의' (50~70점 미만), '양호' (70~100점)로 단계를 구분했다.


올해 은퇴준비지수는 지난 2014년과 비교해 2.2점 하락했다. 은퇴 준비 '양호' 단계는 2014년 13.%를 기록했지만, 2016년 9.5%로 비중이 줄었다. 반면, 은퇴 준비가 미흡한 '주의~위험' 단계는 2014년 87%에서 올해 90.5%로 오히려 늘어났다.


올해 은퇴준비지수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의 은퇴준비 수준이 가장 낮았고, 반대로 5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4년과 비교하면 2016년 30~40대의 준비 수준이 크게 낮아졌다.


영역별로는 관계 지수가 58.1점으로 가장 높았고, 재무 지수 56.8점, 건강 지수 55.3점, 활동 지수 50점 순으로 조사됐으며, 전 영역이 준비가 미흡한 '주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은퇴 후 삶에 있어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역별 중요도에서도 재무(35%)가 차지했다. 이어 건강(29%), 관계(19%), 활동(17%)순으로 조사됐다. 은퇴 준비 영역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재무 지수는 2014년과 비교하면 유일하게 점수가 상승했다.


하지만 삼성생명은 이번 재무 지수 상승은 본질적인 재무준비의 개선 보다는 노후 필요소득에 대한 기대수준이 낮아지고, 부동산 경기 호조로 인한 자산가치 상승 등에 따른 착시현상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고령화가 진해되면서 건강준비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는 비율을 높아졌지만, 장수 리스크 중 하나인 장기요양에 대한 관심과 노후 간병 리스크에 대한 준비는 매우 취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윤원아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젊은 연령층의 경우, 눈앞에 닥친 삶의 문제들로 인해 노후준비가 상대적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면서 실천 의지가 약화되는 경향이 있다”며 “20~40대 경우, 현재 고령층보다 훨씬 더 길어진 노후를 살아갈 만큼 가능한 일찍 체계적인 준비를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국민은 재산의 상당부분을 부동산 형태로 보유하는 경향이 있어 노후 소득의 경우 일정 부분 확실한 현금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금 마련을 해두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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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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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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