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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 51%, ‘뛰다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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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4, 2016, 15:05:47

삼성교통안전연구소, ‘어린이 교통사고 실태와 통행특성 분석’ 결과
자전거 탑승 중 사고도 34%에 달해..학부모 “사고책임은 난폭운전”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어린이들이 교통사고를 가장 많이 당하는 상황은 뛰어 갈 때인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중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달은 5월이며, 사고가 가장 많이 나는 시간대는 오후 2~4시 사이인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4어린이 교통사고 실태와 통행특성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최근 2년간 삼성화재에 접수된 '자동차와 보행자 사고' 중 어린이 사고영상이 있는 모든 건과 최근 6년간 경찰청 집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다.

 

어린이 보행사고 동영상 분석 결과 최근 2년간(2014~2015) 삼성화재에 접수된 어린이 교통사고 영상 310건을 분석한 결과, 전체사고 중 뛰어가다 사고를 당한 경우가 51%를 차지했다. 자전거 탑승 중 사고도 34%에 달했다.

 

좌우를 살피지 않고 전방만 주시(34.5%)하고 통행하거나, 반대 방향의 차량만 확인(9.7%)하고 횡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어린이 2명 중 1(54.8%)은 이면도로(주택가 등 편도 1차로 이하) 에서 사고를 당했고, 아파트단지 등 주차장에서의 사고도 13.5%를 차지했다.

 

경찰청 집계 최근 6(2010~2015)간의 교통사고 통계 결과, 2015년 어린이(13세 미만) 사망자는 전년에 비해 25%(13)가 증가했다. 어린이 보행 중 사망자는 전년보다 75%(18) 증가했고, 65%는 보행 중 사망사고였다.

 

1년 중 5월에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이 제일 많았다. 하굣길(14~16) 및 방과 후(16~20) 시간대에 보행 중 사상자가 집중됐다. 어린이 보행 중 사망자의 26.5%, 부상자의 31.3%가 횡단보도에서 발생했다. 보행 중 사고에서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이 전체 사상자의 41.4%를 차지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자녀를 둔 124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어린이 교통안전 의식 조사도 발표했다. 학부모들은 어린이 교통사고의 가장 큰 책임은 운전자(64%), 정부(21%), 부모(9%), 어린이(5%)에게 있다고 응답했다.

 

어린이 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시급한 일은 도로환경개선(30.2%)을 꼽았다. 이어 운전자들의 서행·안전운전(26.6%), 운전자 난폭운전 단속과 처벌 강화(16.6%),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강화(15.4%) 라고 응답했다.

 

박가연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어린이들은 주변의 위험을 인식하기 어렵고, 위험에 직면하면 회피하는 능력이 취약해 사고위험이 높다""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운전자 교육은 물론 어린이도 학년별로 교통안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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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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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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