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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채안펀드 1차캐피탈콜 금주 완료”…50조+α’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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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4, 2022, 15:11:19

금융위 부위원장 "미 연준 긴축기조 강화 경계감"
기존 유동성 지원 대책 속도감 있게 추진 당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4일 금융감독원과 금융협회,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열고 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기준금리 인상 이후 국내 금융시장 동향, '50조원+알파(α) 유동성 지원조처' 이행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단기자금시장 안정화를 위한 대표적 정책 중 하나인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지난주부터 기업어음(CP)을 중심으로 매입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들어 시장 소화가 어려운 여신전문금융사채권(여전채) 매입을 시작하는 등 시장상황에 맞춰 운영중이며 이번주 중 1차 추가 캐피탈콜(자금납입요청)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증권금융은 환매조건부채권(RP)·대출 등을 통해 중소형 증권사에 현재까지 9300억원을 공급했습니다. 산업은행 등 회사채·CP 매입프로그램도 매입 규모를 확대하면서 증권사 발행 CP도 이달 1일부터 매입을 개시했습니다.


지난 1일 금융위원장과 5대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95조원 규모의 자금지원계획을 발표한 것과 관련, 격주 간담회를 정례화해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10월말 손해보험업권 간담회에 이어 이달 3일 생명보험업권 간담회를 잇따라 열며 유동성 개선에 필요한 조처를 신속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투자업계는 10월 27일 발표한 증권업계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프로그램을 다음주부터 매입신청 받으며 본격 가동할 계획입니다.


9개 종합금융투자사업자가 총 4500억원을 출자해 중소형 증권사 보증 A2(-) 등급 이상 ABCP를 매입하는 게 골자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미 연준의 긴축기조 강화로 단기자금시장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높은 경계감을 가지고 기존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단기자금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PF ABCP 시장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시장현황을 면밀히 살펴 지원방안을 모색해 달라"며 "금융당국·금융업권·정책금융기관 공조체계를 강화하면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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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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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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