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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덩치는 커지고 내실은 살짝 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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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1, 2016, 18:05:11

1분기 실적 발표..총자산 101.8兆 전년 比 7.8% ↑
수입보험료 17.7%증가..당기순익 6.9% 줄어 들어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한화생명의 올해 1분기 외형 면에서는 비교적 큰 폭의 성장을 이뤘지만, 내실은 다소 미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은 2016년 1분기 실적발표에서 수입보험료 4조 1312억원, 당기순이익 1457억원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총 자산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7.8% 증가했다.


수익보험료는 신계약이 증가하고 계속보험료 증대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3조 5109억원)보다 17.7% 늘었다. 특히 전체 신계약 APE(연납화보험료)가 6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고, 보장성 APE가 34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4% 늘었다.


영업효율 측면에서도 13회차 유지율 84.8%, 25회차 유지율 65.3%를 기록하며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1457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65억원 대비 6.9% 소폭 하락했다. 저금리로 인해 투자이익이 감소했지만, 사업비율과 위험손해율은 개선됐다.


사업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1.5%p 하락한 12.5%를 나타냈고, 손해율 또한 보장성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8.7%p 하락한 79.6%를 기록해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자본 적정성 비율인 RBC는  288.4%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저금리 장기화 영향으로 운용자산 이익률은 전년 대비 0.7%p 하락한 4.0%를 기록했다. 

 

김현철 한화생명 전략기획실장은 “저성장, 저금리가 계속되는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가치중심 상품판매 전략을 통한 보장성보험 매출확대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며 “자산운용도 금융시장 불안정성 확대와 저금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증권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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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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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저수익 점포 수익 개선, 가맹점과 동반 성장 강화”

이마트24 “저수익 점포 수익 개선, 가맹점과 동반 성장 강화”

2025.10.30 16:22:0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24가 경영주 수익 개선을 위한 상생전략을 공식화했습니다. 회사는 성수동 본사에서 상생선언을 열고 저수익 점포를 대상으로 로열티 타입 전환 기회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는 가맹계약 기간이 남아 있어도 조건 충족 시 전환을 허용하는 것으로, 경영주에게 선택권을 부여해 재도약 기반을 마련한다는 취지입니다. 로열티 타입 전환 시 매출총이익은 경영주 71퍼센트, 본사 29퍼센트 비율로 배분됩니다. 예를 들어 월 매출총이익 400만~500만원 구간 점포는 전환 시 본사 납부 비용이 약 116만~145만원 수준으로 줄어, 기존 월 회비 160만원 대비 비용이 최대 38퍼센트 절감될 전망입니다. 신청 기간은 내달 3일부터 올해 말까지이며, 내년 6월 30일까지 순차 적용됩니다. 이마트24는 상품 경쟁력을 통한 매출 확대 전략도 병행합니다. 20·40 소비층을 겨냥해 2026년 한 해 동안 600종의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고, 자체 브랜드 옐로우 제품 확대 및 PL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신세계푸드·신세계L&B·조선호텔 등 관계사 협업도 확대됩니다. 최근 출시한 시선강탈버거는 출시 후 버거 카테고리 판매 상위를 유지하며 성과를 내고 있으며, 밥스누 약콩두유빵 시리즈도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내년부터 차별화 상품 100퍼센트 폐기 지원, 신상품 도입 인센티브 확대, 점포 피해 보험 지원 강화를 포함한 상생 프로그램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경영주협의회는 이번 방안이 경영주 의견을 반영한 의미 있는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마트24 경영주협의회 송호욱 회장은 “치열해지는 영업환경 속에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경영주들의 현실을 본사에 꾸준히 전달해왔다”며 “저수익 점포에 대한 개선 요청이 이번 상생선언으로 결실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마트24 최진일 대표이사는 “이번 상생협약은 본사의 경영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경영주의 수익 개선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과감히 결정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상품 경쟁력 강화, 점포 공간 혁신, 가맹점 운영 지원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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