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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국내 누적판매 1500만대 돌파…가장 많이 팔린 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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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8, 2022, 11:11:00

2013년 1000만대 돌파 이후 9년 만에 성과
모닝 차종 누적판매 1위..RV차량 판매 상위권
전기차 모델 속속 출시..판매량 증가 이끌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국내 자동차업체 두번째로 누적판매 1500만대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8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순쯤 기아의 통산 누적 자동차 판매량이 15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 10월까지 기아의 누적 판매량은 1498만4825대였습니다.

 

기아는 지난 1944년 자전거 부품 생산기업인 경성정공을 모태로 출범했으며, 1952년 기아산업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후 1962년 일본 마쓰다자동차와 기술제휴를 통해 배기량 356cc의 국내 최초 삼륜 화물차 ‘K-360’ 생산을 시작으로 상용차 판매에 집중했습니다.

 

이후 1974년 12월 일본 마쓰다의 패밀리아 2세대를 차체 베이스로, 부품을 국산화한 소형 세단 브리사를 출시하며 승용 모델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지난 1976년 아시아자동차 인수로 탄력을 받은 이후 1980년대 들어 중형 세단 콩코드, 준중형 세단 캐피탈, 경차 프라이드 등을 생산하며 현대차, 대우차(현 한국GM) 등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승용차 업체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지난 1986년 국내 시장 첫 연간 판매 10만대를 달성했으며, 1989년에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이후 지난 1999년에는 500만대, 2013년에는 1000만대를 달성했으며, 9년 만에 국내 판매량 150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1962년 이후 60년간 국내 누적 판매량을 세분화할 경우 승용차가 약 680만대(45%), RV차량이 약 420만대(28%), 상용차가 약 400만대(27%) 판매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약 121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경차 모닝이며, 뒤를 이어 RV모델인 카니발(약 113만대), 중형 SUV 쏘렌토(약 103만대), 준중형 SUV 스포티지(약 85만대) 순으로 집계되며 RV차량이 나란히 판매량 상위에 배치됐습니다.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한 모델도 대거 배출했습니다. 프라이드는 기아 차종 중 연간 최다 판매 기록(1992년, 12만6226대)을 세웠으며 1991년부터 1993년까지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준중형 세단 세피아, 중형 세단 크레도스, 모닝 등도 연간 10만대 이상을 판매했습니다.

 

최근 기아는 친환경차 생산에 초점을 맞추면서 EV6, 봉고 EV, 니로 EV 등 전기 모델을 내놓고 있습니다. 추후 EV9(가칭) 등 다양한 전기차 출시도 예정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판매량은 전기차 모델이 이끌 것이라는 업계의 분석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 출고 대기물량이 60만대를 넘어 내년 판매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 60년간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시대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과 자동차를 넘어 모든 이동 경험에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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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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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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