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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11월 판매량 65.5만대…전년 동월비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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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2, 2022, 11:12:13

반도체 수급 부족 나아지며 해외에서 판매량 호조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효과 톡톡..86.2%↑
쌍용차, 5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르노코리아는 국내 부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지난 11월 총 판매량이 지난해 동월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 현상이 점차 나아지며 해외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나타낸 것이 전체 판매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쌍용자동차,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11월 총 판매량은 65만5419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57만5950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3.8% 늘은 수치입니다.

 

총 판매량 증가는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량 증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52만8262대의 해외 판매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월 기록한 45만2784대보다 16.7% 늘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12만7157대로 전년 동월 대비 3.3%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5만1179대, 기아는 25만2825대, 한국지엠은 2만2860대, 쌍용차는 1만1222대, 르노코리아는 1만7333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10.7%, 기아는 13.4%, 쌍용차는 27.8% 늘었으며, 해외 시장에서의 두드러진 판매세를 보인 한국지엠은 무려 86.2%가 증가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시장에서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며 3.0%가 감소했습니다.

 

업체별 11월 판매 현황을 짚어볼 경우, 현대차는 국내 시장(6만926대)에서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8% 감소했지만 해외 시장에서 13.8% 증가한 29만253대의 판매량을 올린 것에 힘입어 전체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승용차 1만7098대, RV 1만9256대, 상용 및 승합차 1만2957대, 제네시스 1만161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국내와 해외 판매량 모두 지난해 동월보다 증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전년 11월보다 13.4% 증가한 5만2200대를, 해외 판매량은 15.4% 늘은 20만625대를 기록했습니다. 차종별 글로벌 판매량 1위는 스포티지(3만9335대)가 기록했으며, 셀토스(2만7947대), 쏘렌토(1만9949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쌍용차는 5개월 연속 글로벌 시장서 1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642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2.3% 판매량이 늘었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4801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11월 판매량보다 무려 92.0%가 증가했습니다. 두드러진 판매세를 보인 해외 시장에서는 렉스턴 스포츠(3298대)가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완성차업체 중 전년 동월 대비 글로벌 판매량 증가율이 86.2%로 가장 높은 한국지엠의 판매량 증가는 해외 판매가 이끌었습니다. 한국지엠의 해외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15.4%가 증가한 2만803대를 기록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동일 차량 플랫폼을 기록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1만6369대의 판매량을 올린 것이 전체 판매 호조를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상이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1만1780대를 판매하며 전년 11월보다 0.3% 증가했으나, 국내 시장은 5553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4%가 감소했습니다. 차종별로 국내 시장에서는 QM6(2665대)가, 해외 시장에서는 XM3(9432대)가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각 완성차업체는 맞춤형 판매 전략과 안정적 생산 시스템, 고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연말 판매량 상승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 상황이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 내수 시장 판매 증가와 함께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 등 판매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라며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부품 공급 협력과 안정적인 생산체제 구축 등을 통해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부사장은 "쉐보레트레일블레이저가 지난달 국내 승용차 수출 1위에 오르는 등 국내외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며 "쉐보레 트래버스, 타호 등 쉐보레의 인기 차종에 대한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연말,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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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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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증류식 소주 전용쌀 ‘일품진로쌀’ 첫 시험재배 완료

하이트진로, 증류식 소주 전용쌀 ‘일품진로쌀’ 첫 시험재배 완료

2025.11.04 15:14:2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하이트진로는 증류식 소주에 최적화된 전용쌀 ‘일품진로쌀’ 시험재배를 완료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에 재배된 품종 ‘주향미’는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신품종으로, 하이트진로와 공동 평가를 거쳐 증류식 소주 제조에 적합한 양조용 쌀로 선정됐습니다. 회사는 ‘일품진로쌀’로 상표 출원을 마쳤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일품진로의 원료 경쟁력을 높이고 한국 증류식 소주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동시에 국내 쌀 소비 확대와 농가 상생을 목표로 강원도 홍천군과 협력해 재배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주향미’는 류신·페닐알라닌 등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향미가 깊고, 과실향 성분인 ‘아이소 아밀 아세테이트’가 기존 품종보다 높은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발효·증류·숙성 전 과정에서 풍미를 강화해 향이 풍부하고 깔끔한 맛 구현에 도움을 줄 전망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전용쌀 도입을 통해 잡미 없는 깔끔한 끝맛과 부드러움을 강화한 일품진로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국산 쌀의 고부가가치 활용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전무는 “일품진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증류식 소주로서 국산쌀 품질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며 “국내 쌀 산업과 동반 성장하는 브랜드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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