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엔데믹 첫 크리스마스…케이크 얼마나 팔릴까

URL복사

Friday, December 02, 2022, 13:12:01

1년 중 12월 케이크 판매량 가장 많아
일상의 디저트로 자리 잡으며 평달 매출 비중도 높아져
제과업계 크리스마스 겨냥 케익 마케팅 본격 돌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크리스마스가 3주가량 남은 가운데 식품·제과업계가 케이크 준비에 한창입니다. 산타와 트리로 패키지를 꾸미고 크리스마스 굿즈로 소장욕을 자극합니다. 가성비나 프리미엄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올해는 엔데믹 이후 첫 크리스마스인 만큼 케이크 특수에 기대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가성비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1만원 미만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내놨습니다. 이마트 내 E베이커리 등에서 파는 ‘빵빵덕 미니 생크림 케이크’는 1020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오리 캐릭터 빵빵덕과 협업한 케이크로, 구매 고객에게는 띠부띠부실을 증정합니다.

 

일상 속 작은 사치를 원하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베이커리 매장 유니버스 바이 제이릴라에서는 '스노이 트리랜드'을 선보였습니다. 월드 초콜릿 마스터스 대회에서 아시아 1위를 차지한 김동석 셰프와 함께 만든 7만원대 케이크입니다. ‘크리스마스 로제타’ 등 5~7만원대 제품도 있습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디자인 스튜디오 서커스보이밴드와 손잡았습니다. 서커스보이밴드 아트토이를 활용한 ‘크리스마스 원더랜드’ 콘셉트의 크리스마스 시즌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아트토이 피규어는 트리 오너먼트,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표 제품 ‘레드 위시 베리’는 산타 오리 아트토이 피규어와 크리스마스 리스 모양의 토퍼로 장식했습니다. ‘트리맨의 초대’는 마스카포네 바닐라 빈 무스 속에 딸기 꿀리를 쌓은 케이크로 13.5cm 크기의 트리맨 아트토이 피규어를 상단에 올렸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윈터 홀리데이 쇼'를 테마로 브랜드 출범 20주년을 맞아 케이크 11종을 공개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스페셜 신제품 3종은 '윈터 홀리데이 쇼', '빅토리아 다쿠아즈 초콜릿 생크림', '더 스윗 셀러브레이션'이며 일러스트 작가 최환욱과 손잡고 아트웍을 활용해 디자인했습니다.

 

할리스는 홀케이크 ‘샤이닝 윈터 케이크’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을 진행합니다. 딸기 필링을 샌딩한 생크림 케이크로 진주알 초콜릿을 올려 눈 쌓인 겨울을 연출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오너먼트를 케이크에 올려 크리스마스뿐 아니라 연말 파티를 계획 중인 소비자를 겨냥했습니다.
 

SPC그룹 파리바게뜨는 오는 18일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전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최대 25% 할인하며 픽업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입니다. 배스킨라빈스는 크리스마스 굿즈 ‘포근한 스누피 담요’를 출시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 시 할인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연말연초 모임이 늘어나는 12월은 '케이크 성수기'입니다. 특히 크리스마스가 포함된 까닭에 케이크 판매량이 평월 대비 크게 증가합니다. 다만 과거 케이크 연매출의 상당 부분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이뤄졌던 것과 달리 케이크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최근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요새는 케이크를 특별한 날에만 먹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옛날처럼 연중 케이크 수요가 크리스마스에 몰리는 효과는 점차 줄고 있다"며 "케이크가 일상 디저트가 되면서 올해 역시 반응을 지켜봐야겠지만 평월 대비 매출이 평균 2~3배 정도는 증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