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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무노력 쇼핑’ 지향…커머스 테크 체인 구축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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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22, 09:12:57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Tech Talk 202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사장 하형일)는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2’가 7일 오전 11시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무노력 쇼핑을 위한 기술’입니다.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노력을 최소화하는 것에 집중해 11번가 개발자들의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하형일 11번가 사장은 환영사 영상을 통해 "11번가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2.0버전으로 도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 사장은 11번가 2.0 버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중심 해외직구 선도 이미지 구축 ▲직매입(슈팅배송)을 통한 구매경험 및 상품경쟁력 제고 ▲멤버십·검색·추천 등 펀더멘털 강화 ▲미래성장산업 발굴 및 성장기반 확보 등을 꼽았습니다.

 

김지승 11번가 CTO(최고기술책임)은 기조연설을 통해 “무노력 쇼핑이란 고객이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 최소한의 노력만을 기울이는 것"이라며 "이는 정확한 수요 예측, 합리적 판매가격 책정, 검색 최적화, 개인화 추천, 빠른 배송, 편리한 반품·교환·환불 등 서비스 모든 영역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커머스 테크 체인 구축'에 중점을 둔다는 설명입니다. 김 CTO에 따르면 커머스 테크 체인은 상품 이미지나 상품명 만으로 정확한 상품정보 인식, 시장동향 분석으로 상품 트렌드와 최적 판매가격 판단, 검색·추천 알고리즘의 학습(머신러닝) 등이 빅데이터와 AI 기반으로 서로 연계·제공되는 것입니다.

 

11번가는 수억 개의 상품 정보와 수천만 명의 누적 판매회원 및 구매회원 데이터, 가입자가 1800만에 달하는 간편결제 SK페이의 결제 관련 데이터 등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신러닝·딥러닝 등 AI 활용에 있어서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는 오는 8일까지 이틀 간 추천 및 검색·마이데이터·클라우드·데이터베이스(DB) 탈 중앙화 등 총 20개의 발표 세션을 진행합니다. 각 주제별로 11번가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각 개발팀장과 개발자가 맡아 직접 발표하며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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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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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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