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2회 연속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1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9일 ‘2022년 하반기 CCM’ 인증서 수여식에서 지난 2020년에 이어 2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 및 개선내역을 2년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인증,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대한항공은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최고고객책임자’ 산하 CCM전담조직 신설 및 신규 서비스를 다수 도입해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항공 운항 전 과정에서 방역과 안전에 만전을 다하는 등 ‘고객중심경영’에 앞장서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항공업계 최초로 '보이는 ARS'를 도입한 점과 '코로나19 업데이트 센터' 플랫폼을 운영한 것에 대해 인정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보이는 ARS는 고객들이 상담원 연결을 기다리지 않고 간단한 터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마련됐습니다. 코로나19 업데이트 센터의 경우 고객들이 여행지 방역 및 입국 규정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된 플랫폼입니다.
이 외에도 기존의 실시간 온라인 채팅 상담 서비스인 ‘챗봇’도 4개 언어(한·영·중·일)로 확대 운영해 소비자 소통 채널을 확대하고, ‘수하물 탑재 안내 알림 서비스’, ‘고객 작성 서류 디지털화(e-DOC)’ 등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도 도입해 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고객을 언제나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중심경영’을 바탕으로 새롭고 향상된 고객경험의 가치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