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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풍제지 M&A, 주담대·지분 환매 등 과도한 차입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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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5, 2022, 06:12:00

대양금속, 인수 직후 피인수사 대상 CB 발행
정체 불투명 다수 투자조합 연루..주가는 연일 롤러코스터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52년 업력의 골판지 제조업체 영풍제지가 무자본 인수합병(M&A) 파고에 휩싸였다. 영풍제지 주가는 연일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새로운 최대주주 대양금속은 사실상 무자본으로 영풍제지를 삼켰다. 각종 투자조합과 법인 등으로부터 차입기간이 일주일에 불과한 초단기 대출을 포함, 여러 단기 차입을 일으켰을 뿐 아니라 지분 인수와 동시에 대출로 인해 대부분 주식이 담보로 잡혔다.

 

이어 인수 직후에는 상당 지분을 되팔아 300억원을 충당했고, 인수한 영풍제지를 상대로 전환사채(CB)를 발행해 현금을 조달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대양금속이 실질적으로 투입한 자금은 없는 셈이다. 영풍제지 인수 전 발행한 대양금속 CB는 빠르게 손바뀜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실체와 자금 출처가 불분명한 특정 투자조합이 영풍제지 지분 13%를 확보하게 되면서 영풍제지의 미래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투기세력들이 설계해 놓은 판에 개미들이 불나방처럼 뛰어들 경우 적잖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빚 잔치로 이룬 1300억원 규모 딜..“무자본 M&A 전형”

 

14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영풍제지가 170억원 규모의 대양금속 CB를 전날(13일) 취득했다. 지난달 대양금속이 영풍제지의 최대주주로 등극한 후 한달여 만에 피인수회사의 현금이 인수회사로 이동한 것.

 

대양금속은 지난달 그로쓰제1호투자목적으로부터 영풍제지 주식 1122만 1730주를 약 1300억원에 양수했다. 총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며 영풍제지의 최대주주에 등극한 것이다.

 

다만 대양금속은 최초 인수를 시도한 지난 6월 기준 현금성 자산이 145억원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양금속 시가총액을 상회하는 자금을 조달해 인수하겠다는 계획이었다. 대양금속은 결국 인수 자금 중 3분의 2 가량을 차입해 조달했다고 밝혔다. 1300억원 중 약 860억원을 영풍제지 주식을 담보로 디와이골드제일차, 엘제이에이치투자1호조합(이하 엘제이에이치), 대구은행 등으로부터 차입했다.

 

그러면서 대양금속은 자기자금 440억원 가량을 투자했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이마저도 모두 외부에 의존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풍제지 인수 자금 마련 목적으로 CB 발행을 통해 150억원을 조달했을 뿐 아니라, 인수 직후 지분 일부를 되팔아 현금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달 23일 대양금속은 엘제이에이치에 영풍제지 주식 295만주를 약 306억원에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피인수 업체인 영풍제지를 상대로 CB를 발행해 자금을 마련하기도 했다.

 

엘제이에이치와의 지분 계약에서는 차입한 100억원을 상계하고 남은 200억원을 현금으로 지급받을 예정이다. 여기에 영풍제지로부터 받은 170억원을 더하면 인수 전후로 대양금속이 끌어온 현금만 총 520억원에 달하게 된다.

 

 

결국 13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M&A 과정에서 인수자 측이 실질적으로 투자한 자기자금은 없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전형적인 무자본 M&A의 위험성을 띠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무자본 M&A의 전형적인 형태”라며 “영풍제지 지분을 인수하는데 영풍제지의 현금이 동원됐다고 볼 수 있는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주소지에 비상구 표시만..정체 불투명 조합발 물량 폭탄?

 

최근 한달여 사이 영풍제지 주가는 이유없는 급등세를 나타냈다. 지난 10월 하순 7000원 전후를 오가던 주가가 수직상승해 1만8000원까지 솟구친 것. 이후 주가는 돌연 급락세로 전환해 일주일 만에 고점 대비 30% 가량 빠진 상태다. 대양금속이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투자조합에 영풍제지 주식 295만주를 팔기로 하면서 대규모 물량 출하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발생한 일이다.

 

해당 계약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엘제이에이치가 대양금속으로부터 영풍제지 주식 295만주를 주당 1만 400원에 양수하기로 했다. 이는 306억원 규모이고 지난달 23일 계약금 30억원이 지급됐다. 이달 8일 중도금 납입을 거쳐 2주 이내에 잔금을 지급하고 주식을 양도받는 조건이다. 공교롭게도 꾸준히 오르던 영풍제지 주가는 지난 8일에 고점을 찍은 뒤 쏟아지는 대량 매물에 밀려 급락세로 돌아선 상태다.

 

투자조합의 성격상 엘제이에이치는 대양금속으로부터 인수한 주식에 대해 단기 시세차익을 실현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달 영풍제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인수 직후 전량을 매도한다면 엘제이에이치는 단기간 상당한 시세차익을 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주가는 대량 매물의 부담을 갖게 된다.

 

엘제이에이치는 시장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는 투자조합이다. 자본금 100억원에 이창용, 우진바이오, 힉스조합, 이상영이 조합원으로 있고 최다출자자는 우진바이오다. 하지만 우진바이오는 올해 9월 자본금 5000만원에 신설한 법인인데다, 서울 명동에 위치한 주소지 방문 결과 우진바이오라는 법인의 흔적은 찾을 수 없었다. 과거 제이제이에셋이라는 유한회사가 자리했다는 사실만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듯 자금 출처를 확인하기 어려운 신설법인이 최다출자자이고 투자조합의 형태를 띠고 있다 보니 엘제이에이치는 장내에서 시세차익 실현이 용이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양금속의 영풍제지 인수 초기부터 구조가 짜여져 있었던 것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투자조합이 보유한 물량이 전부 출하된다면 영풍제지 주가에 충격이 적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이 관계자는 “유상증자로 발행하는 신주도 아닌 구주이기 때문에 주식 인수 후 즉시 매도가 가능하다”며 “사전에 주가가 급등한 상황에서 대규모 물량 출하에 따른 폭락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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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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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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