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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촌주공 이어 ‘장위자이’도 청약 커트 20점…분양 한파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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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6, 2022, 11:12:14

2개 타입 최저가점..5개 타입 청약 커트 20점대
계약 여부에 따라 내년 분양시장 향방 좌우될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인 '올림픽파크 포레온'에 이어 서울 성북구 장위4구역 재개발 단지인 '장위자이 레디언트'도 청약 커트라인이 20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서울에서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가장 컸던 두 단지의 최저 가점이 기대에 못 미침에 따라 미계약에 대한 우려와 함께 내년 분양시장에도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1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장위자이 레디언트 49㎡B타입과 84㎡A 두 타입에서 청약 당첨 최저 가점이 20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두 타입을 포함해 일반청약을 진행한 5개 타입에서 당첨 최저 가점이 20점대를 기록했으며, 4개 타입은 30점대를 기록하는 등 9개 타입에서 최저 가점이 40점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당첨 최고 가점은 74점으로 조사됐으며, 59㎡B, 59㎡D, 97㎡ 3개 타입에서 나왔습니다. 타입을 합산해 전용면적 만으로 청약 최고 가점을 살펴볼 경우 49㎡ 57점, 59㎡ 74점, 72㎡ 69점, 84㎡ 72점, 97㎡ 74점입니다.

 

청약 점수는 무주택 기간(최고 32점), 부양 가족수(최고 35점),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최고 17점)을 총괄해 매겨지는 점수로 만점은 84점입니다. 만점을 받으려면 15년 이상의 무주택 기간과 6명 이상의 부양 가족수, 15년 이상의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무주택 기간과 입주자 저축의 만점 기준을 충족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수요자를 제외한 부양가족이 1명일 경우 최고점은 59점, 2명은 64점, 3명은 69점, 4명이면 74점, 5명이면 79점입니다.

 

이번 청약서 최저 가점으로 나온 20점이라는 점수는 부양 가족이 전무한 상태에서 무주택 기간과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청약통장)이 4년 이상~5년 미만(각각 10점)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는 점수입니다. 지난해 서울 내 청약 최저 가점이 보통 50점대 중반서 형성했던 것과 비교할 경우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GS건설이 서울 성북구 장위4구역을 재개발해 공급하는 총 2840가구 규모의 서울 동북권 대단지로 일반분양 물량으로는 1330가구가 나와 올해 서울 강북권 최대 분양단지로 눈길을 모았습니다. 

 

앞서 청약 결과가 나온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경우, 일반청약을 진행한 총 16개 타입 중 9개 타입은 최저 가점이 50점 아래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중 49㎡A를 비롯해 39㎡A(26점) 등 소형면적 2개 타입은 최저 가점이 20점대를 나타냈으며, '주방뷰 논란' 이슈가 일었던 84㎡E(35점)은 30점대를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올림픽파크 포레온에 이어 장위자이 레디언트의 커트라인이 기대 이하로 나왔다는 것은 분양 시장 열기가 크게 꺾였다는 간접적 의미로 볼 수 있다"며 "미계약 물량이 나오느냐 안나오느냐에 따라 내년 분양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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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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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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