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24는 2022년 올해 키워드를 'R.A.B.B.I.T'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R.A.B.B.I.T는 ▲Replacement ▲App ▲Bottle ▲Baseball ▲Interaction ▲Tech를 일컫는 말입니다. 2023년 계묘년과 일맥 상통하는 트렌드 키워드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란 예상입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2022년은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물가가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의점 먹거리가 식당 역할을 담당한 해였습니다. 기존 대비 중량을 약 50% 늘린 더빅삼각김밥은 157%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PB(자체 브랜드) 이프레쏘 원두커피 판매량은 매년 40% 이상 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에는 모바일 앱을 론칭했습니다. 게임을 통해 이마트24 브랜드와 상품, 마케팅을 각인시키고 고객이 게임으로 획득한 리워드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게 했습니다. NFT멤버십을 도입하는 등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홈술족의 증가로 주류가 올해도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이마트24 위스키와 봉지얼음 매출은 전년 대비 30% 늘었고 수제맥주는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편의점이 맥주·소주 외에도 와인·위스키·수제맥주·비알콜맥주·프리미엄 소주 등 주류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야구 마케팅과 사회공헌도 진행했습니다. 이달 SSG랜더스 야구단과 ‘삼진 기부 캠페인’의 기부금 3296만원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고 지난 9월에는 SSG랜더스의 김광현 선수의 이름을 내세운 ‘김광현 KK도시락’을 판매했습니다. 이외에도 SSG랜더스라거 등 야구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이마트24는 올해 게임·패션·NFT플랫폼·전자·명품 플랫폼 등 다양한 업계와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올해 진행한 팝업스토어는 6회에 달하며 누적 방문자수는 10만명을 넘었습니다. 게임업계와 손잡고 선보인 검은사막, 미르M 협업상품 등은 가맹점 매출 증대로도 이어졌습니다.
기술 관련해서는 지난해 9월 신세계아이앤씨와 협업한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이 대표적입니다. 테스트 매장임에도 일반 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테크가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현재 7만명 이상이 방문했습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편의점은 근거리 쇼핑채널로 자리매김하며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며 "이마트24는 계묘년 토끼해를 맞아 RABBIT을 키워드로 보다 발 빠르게 움직여 한 단계 더 점프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