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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소연 “어르신들, 금융사기 이렇게 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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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5, 2016, 10:06:12

라이나전성재단, 11월까지 어르신 단체 대상 금융사기 예방교육 진행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 )이 어르신 금융사기 예방 교육에 나선다. 


금소연은 라이나전성재단(이사장 홍봉성)의 지원사업으로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50회에 걸쳐 어르신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서울 소재 노인회, 노인복지회관, 노인대학, 병원 등에서 신청하면 금소연이 직접 방문해 교육하는 방식이다.


이번 금융사기 예방 교육은 어르신들을 상대로 금융사기가 늘고 수법도 교묘해지는 등 피해 예방법을 미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금융은 일상생활에 밀접하지만, 어르신들은 제대로 금융교육을 받기 어려워 보이스피싱이나 파밍 등의 사기에 취약한 편이다.


금융감독원이 분류한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구제신청 현황에서 피싱(전화금융사기)사건의 16.8%가 60대 이상이 차지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인을 상대로 한 사기범죄도 지난 2011년 1만 306건에서 2014년 2만 2700건으로 3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지난해 8월 노인 상대 금융사기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노인을 대상으로 삼은 금융사기가 늘고 있는 가운데, 예방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어르신을 위한 금융사기 예방교육은 노인들이 금융거래시 유의할 점, 보이스피싱, 파밍 등 금융사기 예방 및 대처방안 등에 대해 알려준다. 노인들의 금융에 대한 이해력 향상과 금융사기를 예방해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참여를 원하는 단체는 오는 9월 30일까지 금소연 (전화: 02-737-0941, 이메일: lku999@hanmail.net)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 횟수는 50회며, 선착순 마감된다. 강사진은 노인교육 전문 강사로 어르신 특성에 따라 맞춤 강의로 진행된다. 교육시간은 약 1시간 가량 소요된다.


이기욱 금소연 사무처장은 “작년 금융사기 예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어르신들의 호응도가 좋아 교육횟수를 늘렸다“며 “어르신의 금융사기 예방교육을 통해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 금융사기에 노인의 피해 예방과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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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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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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