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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보험, 이런 서비스 알고 있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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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5, 2016, 11:06:28

전담 CS매니저 배정·찾아가는 FC 서비스 등 제공
홈페이지서 보험설계 돕는 온라인 플래너 기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온라인 보험시장이 확대되면서 CM(Cyber Marketing)상품을 판매 중인 보험사간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온라인보험은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대면채널에 비해 설계사 수수료나 점포 유지비가 없어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하다.


15일 교보라이프플래닛(이하 라이프플래닛)은 국내 온라인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사가 온라인보험 가입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상담 시스템과 상품 추천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 일대일 고객 전담제·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제공


라이프플래닛은 온라인보험에 가입한 즉시 우수한 CS(Customer Service)매니저를 일대일로 매칭해주는 고객전담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담 SC에 바로 연결해 각종 상담과 계약 관련 안내, 보험금 신청과 지급 등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다.  


전담 매니저와 카카오톡으로 채팅 상담도 가능,  전화보다 채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또 전담 매니저 관리 하에 고객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속한 상담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또한 평일이나 업무시간에 전화상담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고객센터 상담시간을 연장해 평일은 오전 9시~오후 8시, 토요일은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운영한다. 홈페이지 내에서 일대일 채팅 및 원격 상담도 지원해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보험 상품에 대해 상담을 희망하는 고객에게 FC(Financial Consultant)가 직접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보험 홈페이지에서 서울, 경기, 대전, 대구, 부산 등 18개 지역 중 상담을 원하는 지역과 날짜를 지정해 신청하면 해당 지역의 FC가 방문해 상담해준다.


또 온라인보험 고객을 위한 온라인 매거진 서비스도 제공한다. 각종 보험과 재테크 관련 정보를 이메일로 보내주며, 홈페이지 내 M캐스트 코너를 통해 재무관리나 재테크 노하우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온라인보험 브랜드 '올라잇' 홈페이지에서 일대일 채팅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오른쪽 하단에 상담원과의 채팅창이 즉각 생성돼 보험가입과 상품에 대해 문의할 수 있다. 

 

◇ 홈페이지 내 보험설계 추천 기능 강화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이 스스로 맞춤형 보험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보험설계 서비스도 있다. 라이프플래닛의 '나의 리얼 플래너'는 홈페이지에서 고객의 나이와 성별, 생활습관, 예상 은퇴시기 등 각종 질문에 답하면 건강보험, 연금보험, 사망보험 등 꼭 필요한 보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서비스다.


고객이 상황에 맞게 설계조건을 변경할 수 있어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설계 결과는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장바구니 개념의 ‘내 설계함’에 임시 저장해두었다가 가입도 가능해 편리하다.

 

현대라이프 제로(ZERO)는 홈페이지 내 '나를 위한 보험찾기' 기능을 제공한다. 나이, 성별, 직업, 결혼여부를 등록하고 생활습관, 일상활동, 체질건강 중 고민되는 점을 3개 이상 고르면 그에 맞는 보험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KDB다이렉트와 미래에셋 온라인보험 역시 고객의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상품을 설계해주는 추천플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온라인보험의 특성상 설계사가 없기 때문에 고객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닿을 수 있다는 신뢰감을 줘야 한다“ “온라인 특성에 최적화된 고객 중심의 서비스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보험 시장은 해마다 커지고 있다.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온라인보험 판매금액은 75억5500만원으로 지난 2012년 18억7900만원 대비 네 배 이상 증가했으며, 판매 비중 또한 7.1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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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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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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