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건설[047040]은 22일 제주항공[089590]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오는 2025년 국내 도심항공교통 사업이 본격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검증해 국내여건에 맞는 UAM분야의 기술, 성능, 운용체계를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실증사업입니다.
이날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습니다. 각 컨소시엄은 오는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1차 실증을 통과한 컨소시엄은 2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에서 대우건설은 UAM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의 설계·시공·운영을, 제주항공은 항공 운항을 담당하게 됩니다. 컨소시엄에 함께 참여한 휴맥스모빌리티는 버티포트 내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에 나서게 됩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의 실증용 항공기로는 미국 베타 테크놀로지의 ALIA-250가 활용됩니다. ALIA-250은 운전자 1인을 포함한 6인승 기체입니다. 베타 테크놀로지의 경우 미 공군에게 시험비행 등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 대륙 횡단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습니다.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는 "대우건설의 인프라 시설 설계 및 시공 능력의 특장점과 국내 최대 LCC로써 오랜 항공사업으로 축적된 제주항공의 노하우가 K-UAM 상용화에 있어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