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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안츠생명, ‘헐값에 팔렸어도 골프행사는 Go·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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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0, 2016, 10:06:45

최근 연이은 VIP초청 골프행사 개최..VIP 고객 잡기에 안간힘
비용절감 반대되는 행보에 곱지 않은 시선도..“연례 행사일 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4월 중국 안방보험그룹에 헐값에 매각된 알리안츠생명이 고가의 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면서 VIP고객을 붙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일각에서는 매각 직후 대규모 인력감축을 단행한 회사가 진행하는 VIP 마케팅이 너무 과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5월 서울 경기도 광주 이스트밸리CC에서 VIP고객 60명을 초청해 골프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 16일 부산에서 경남권 VIP 고객 50명 대상 원포인트 골프레슨 행사를 열었다.


수도권과 경남권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골프 전문가를 초청해 스윙 등의 레슨을 받고 라운딩을 도는 행사다. 이 날 우수고객을 담당하는 어드바이저(설계사)도 함께 동행해 골프 레슨에 참여하고, 식사도 같이 하는 등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쌓았다.


보험사에서 우수고객 대상 VIP행사는 여러 행태로 진행되고 있다. 보통 회사의 CEO를 중심으로 고액 계약자기 때문에 계약 유지를 위해 특별관리 대상인 셈이다. 주로 명사를 초청한 강연, 미술전시나 클래식 공연 등을 관람하는 행사, 은퇴설계, 골프행사 등의 이벤트를 준비한다

 

이같은 보험사의 VIP행사 목적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신규 고액 계약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번 알리안츠생명의 경우도 고객 감사차원이라는 명목이지만, 회사 매각 후 고객이 이탈하는 것을 선제적으로 막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업계 일각에서는 우수 고객을 담당하는 설계사도 함께 참여해 설계사 이탈을 막기 위한 방어라는 풀이도 나온다. 알리안츠생명은 매각 이슈가 붉어지면서 설계사 이탈 조짐이 보이고 있어 회사에서는 내부 안정을 위해 안감힘을 쓰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통 대형사가 VIP고객 마케팅을 가장 크게 하는데, 특히 알리안츠는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위해서 VIP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며 “어드바이저도 함께 초청하는 것을 보면 고객과 설계사를 모두 붙잡으려는 전략과 함께 아직 회사가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알리안츠생명 행보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일각에서는 회사가 매각되는 과정에서 이미 본사 인력감축을 단행할 만큼 비용 줄이기에 나섰는데, 돈이 많이 드는 VIP 대상 대규모 골프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의견이다.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4월 희망퇴직으로 200명 이상 인력을 줄였다.


대다수의 일반 고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 매각 이슈가 있으면 해당 회사에 가입된 고객은 불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부 고객와의 골프 행사를 세간에 알릴 필요까지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알리안츠생명은 올해 초 계획됐던 행사를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매년 골프를 활용한 이벤트를 열고 있는데, 이번 해 전국 단위로 규모가 큰 행사가 잡혀있었다는 것이다.


알리안츠생명 관계자는 “우수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 강화 차원인데, 골프가 밀착 스킨십이 가능한 종목이어서 회사와 고객 모두 선호하는 편이다“며 “우수고객에는 고액 계약자도 있지만, 오랫동안 계약을 유지한 고객도 포함되는 등 여러 분야의 고객군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고객의 경우 SNS을 통해 꾸준히 경품 이벤트 등을 진행해오고 있다”며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공기청정기, 미러리스 카메라, 태블릿 PC 등 고객 감사 차원에서 추첨 이벤트으로 경품을 증정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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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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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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