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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안츠생명, ‘헐값에 팔렸어도 골프행사는 Go·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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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0, 2016, 10:06:45

최근 연이은 VIP초청 골프행사 개최..VIP 고객 잡기에 안간힘
비용절감 반대되는 행보에 곱지 않은 시선도..“연례 행사일 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4월 중국 안방보험그룹에 헐값에 매각된 알리안츠생명이 고가의 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면서 VIP고객을 붙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일각에서는 매각 직후 대규모 인력감축을 단행한 회사가 진행하는 VIP 마케팅이 너무 과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5월 서울 경기도 광주 이스트밸리CC에서 VIP고객 60명을 초청해 골프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 16일 부산에서 경남권 VIP 고객 50명 대상 원포인트 골프레슨 행사를 열었다.


수도권과 경남권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골프 전문가를 초청해 스윙 등의 레슨을 받고 라운딩을 도는 행사다. 이 날 우수고객을 담당하는 어드바이저(설계사)도 함께 동행해 골프 레슨에 참여하고, 식사도 같이 하는 등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쌓았다.


보험사에서 우수고객 대상 VIP행사는 여러 행태로 진행되고 있다. 보통 회사의 CEO를 중심으로 고액 계약자기 때문에 계약 유지를 위해 특별관리 대상인 셈이다. 주로 명사를 초청한 강연, 미술전시나 클래식 공연 등을 관람하는 행사, 은퇴설계, 골프행사 등의 이벤트를 준비한다

 

이같은 보험사의 VIP행사 목적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신규 고액 계약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번 알리안츠생명의 경우도 고객 감사차원이라는 명목이지만, 회사 매각 후 고객이 이탈하는 것을 선제적으로 막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업계 일각에서는 우수 고객을 담당하는 설계사도 함께 참여해 설계사 이탈을 막기 위한 방어라는 풀이도 나온다. 알리안츠생명은 매각 이슈가 붉어지면서 설계사 이탈 조짐이 보이고 있어 회사에서는 내부 안정을 위해 안감힘을 쓰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통 대형사가 VIP고객 마케팅을 가장 크게 하는데, 특히 알리안츠는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위해서 VIP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며 “어드바이저도 함께 초청하는 것을 보면 고객과 설계사를 모두 붙잡으려는 전략과 함께 아직 회사가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알리안츠생명 행보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일각에서는 회사가 매각되는 과정에서 이미 본사 인력감축을 단행할 만큼 비용 줄이기에 나섰는데, 돈이 많이 드는 VIP 대상 대규모 골프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의견이다.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4월 희망퇴직으로 200명 이상 인력을 줄였다.


대다수의 일반 고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 매각 이슈가 있으면 해당 회사에 가입된 고객은 불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부 고객와의 골프 행사를 세간에 알릴 필요까지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알리안츠생명은 올해 초 계획됐던 행사를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매년 골프를 활용한 이벤트를 열고 있는데, 이번 해 전국 단위로 규모가 큰 행사가 잡혀있었다는 것이다.


알리안츠생명 관계자는 “우수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 강화 차원인데, 골프가 밀착 스킨십이 가능한 종목이어서 회사와 고객 모두 선호하는 편이다“며 “우수고객에는 고액 계약자도 있지만, 오랫동안 계약을 유지한 고객도 포함되는 등 여러 분야의 고객군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고객의 경우 SNS을 통해 꾸준히 경품 이벤트 등을 진행해오고 있다”며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공기청정기, 미러리스 카메라, 태블릿 PC 등 고객 감사 차원에서 추첨 이벤트으로 경품을 증정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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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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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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