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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안츠생명, ‘헐값에 팔렸어도 골프행사는 Go·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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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0, 2016, 10:06:45

최근 연이은 VIP초청 골프행사 개최..VIP 고객 잡기에 안간힘
비용절감 반대되는 행보에 곱지 않은 시선도..“연례 행사일 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4월 중국 안방보험그룹에 헐값에 매각된 알리안츠생명이 고가의 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면서 VIP고객을 붙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일각에서는 매각 직후 대규모 인력감축을 단행한 회사가 진행하는 VIP 마케팅이 너무 과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5월 서울 경기도 광주 이스트밸리CC에서 VIP고객 60명을 초청해 골프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 16일 부산에서 경남권 VIP 고객 50명 대상 원포인트 골프레슨 행사를 열었다.


수도권과 경남권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골프 전문가를 초청해 스윙 등의 레슨을 받고 라운딩을 도는 행사다. 이 날 우수고객을 담당하는 어드바이저(설계사)도 함께 동행해 골프 레슨에 참여하고, 식사도 같이 하는 등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쌓았다.


보험사에서 우수고객 대상 VIP행사는 여러 행태로 진행되고 있다. 보통 회사의 CEO를 중심으로 고액 계약자기 때문에 계약 유지를 위해 특별관리 대상인 셈이다. 주로 명사를 초청한 강연, 미술전시나 클래식 공연 등을 관람하는 행사, 은퇴설계, 골프행사 등의 이벤트를 준비한다

 

이같은 보험사의 VIP행사 목적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신규 고액 계약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번 알리안츠생명의 경우도 고객 감사차원이라는 명목이지만, 회사 매각 후 고객이 이탈하는 것을 선제적으로 막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업계 일각에서는 우수 고객을 담당하는 설계사도 함께 참여해 설계사 이탈을 막기 위한 방어라는 풀이도 나온다. 알리안츠생명은 매각 이슈가 붉어지면서 설계사 이탈 조짐이 보이고 있어 회사에서는 내부 안정을 위해 안감힘을 쓰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통 대형사가 VIP고객 마케팅을 가장 크게 하는데, 특히 알리안츠는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위해서 VIP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며 “어드바이저도 함께 초청하는 것을 보면 고객과 설계사를 모두 붙잡으려는 전략과 함께 아직 회사가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알리안츠생명 행보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일각에서는 회사가 매각되는 과정에서 이미 본사 인력감축을 단행할 만큼 비용 줄이기에 나섰는데, 돈이 많이 드는 VIP 대상 대규모 골프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의견이다.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4월 희망퇴직으로 200명 이상 인력을 줄였다.


대다수의 일반 고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 매각 이슈가 있으면 해당 회사에 가입된 고객은 불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부 고객와의 골프 행사를 세간에 알릴 필요까지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알리안츠생명은 올해 초 계획됐던 행사를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매년 골프를 활용한 이벤트를 열고 있는데, 이번 해 전국 단위로 규모가 큰 행사가 잡혀있었다는 것이다.


알리안츠생명 관계자는 “우수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 강화 차원인데, 골프가 밀착 스킨십이 가능한 종목이어서 회사와 고객 모두 선호하는 편이다“며 “우수고객에는 고액 계약자도 있지만, 오랫동안 계약을 유지한 고객도 포함되는 등 여러 분야의 고객군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고객의 경우 SNS을 통해 꾸준히 경품 이벤트 등을 진행해오고 있다”며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공기청정기, 미러리스 카메라, 태블릿 PC 등 고객 감사 차원에서 추첨 이벤트으로 경품을 증정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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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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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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