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업계가 최근 뜨거운 위스키 열풍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고객 니즈에 맞춰 틈새 상품을 선보이고 국내외 인기 위스키를 전진 배치하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위스키 수요를 흡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3일 CU에 따르면 대용량 '온더락 빅볼 아이스'를 포켓CU를 통해 선출시합니다. 브랜드 루빙의 큐브 얼음과 볼 얼음 2종입니다. 포켓CU의 예약 탭에서 상품을 선택해 픽업을 원하는 점포와 날짜, 시간을 정하면 이달 서울 지역 한정으로 약 1000개가 우선 판매됩니다.
이달 말부터는 빅볼 아이스(4입)를 전국 오프라인 점포로 판매 확대합니다. 최신 자동화 시스템이 구현하는 에어 공법, 슬로우 프리즈 공법 등 첨단 제빙 기술로 만들어졌다는 설명입니다. 컵얼음과 대형 봉지얼음 외에 특정 상품과의 연계 구매를 겨냥해 개발된 전용 얼음입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편의점 위스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CU에서 위스키를 포함한 양주의 매출 신장률은 2021년 99.0%, 2022년 48.5%로 증가했고 올해(1~2월)도 38.8%를 기록했습니다. 위스키와 함께 구매되는 빅사이즈 컵얼음도 지난해 61.9% 매출이 뛰었습니다.

GS25가 오는 8일 출시하는 캔 하이볼 2종은 ‘로얄 오크 프리미엄 하이볼’과 ‘코슈 하이볼’입니다. 모두 일본 유명 양조장에서 생산된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으며 일본에서 제조된 완제품입니다. GS25가 위스키 원액이 담긴 하이볼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GS25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캔 음료 칵테일 브랜드 버즈볼즈에 이어 일본식 튀김 오마카세 식당 쿠시마사와 손잡은 하이볼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이번에는 위스키 원액이 사용된 캔 하이볼과 한국 싱글 몰트 위스키 ‘기원 배치1’을 오프라인과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채널로 선보이게 됐습니다.
하이볼은 가볍고 캐쥬얼한 상품 특성에 맞게 전국 GS25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기원 배치1’은 소장 가치가 큰 소량 상품임을 감안해 주문 예약할 수 있는 와인25플러스가 예약 채널로 선택됐습니다.

이마트24는 일본 위스키 ‘코슈 니라사키’ 2종을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입니다. ‘코슈 니라사키 위스키 퓨어몰트’는 일본 후지산에서 공수한 물을 사용한 위스키로, 피트(보리를 말릴 때 땔감으로 쓰는 석탄과 비슷한 연료) 향과 함께 곡물향(몰트)이 특징입니다.
이마트24 빅데이터/AI팀에 따르면 2021년~2022년 이마트24에서 위스키 구입 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이 60~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위스키를 즐기는 주류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일본 위스키가 호응을 얻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위스키를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차별화된 상품으로 위스키 라인업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일본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코슈 위스키를 선보임으로써 위스키 세계 5대 산지 상품 라인업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