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로봇은 또 하나의 새로운 동력이다."
삼성전자가 가전과 모바일, 반도체 이후 로봇을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면서 관련 로드맵을 일부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 DX부문장인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21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 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삼성전자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삼성리서치에 많은 엔지니어가 모여 삼성 로봇 플랫폼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로봇은 또 하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다”고 밝혔습니다.
한 부회장은 "로봇사업팀은 올해 출시될 EX1이라는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며 "로봇으로 많은 부분이 대체되고 있으며, 로봇 분야에는 우리가 가진 역량을 집중해 새로운 비즈니스츨 찾고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로봇 개발업체인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을 14.99% 확보했고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플랫폼 기업 뉴빌리티에 30억원을 투자하며 로봇 산업 관련 행보를 이어왔습니다.
한 부회장은 최근 OLED(유기발광다이오드)TV 재출시와 관련해서는 "OLED에 대해 10년간 가장 크게 우려한 것이 번인(burn in·화면 잔상) 문제였다"며 "지금은 어느 정도 개선이 됐고 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 무리가 없어서 (OLED) 라인업을 도입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4분기 영업손실 600억원 기록하며 7년만에 적자를 낸 것 상황에 대해서는 "적자 원인에는 물류비 증가, 원자재비 증가, 수요 감소 등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이를 '빅 레슨'으로 삼아 개선 활동을 지속해서 하고 있다"며 "상반기 내에는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공지능 대화서비스인 챗GPT와 가전 분야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기업도 (챗GPT를) 많이 쓰는 것이 사실이고 대세가 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는다"며 "많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부회장은 이날 공개한 2023년형 비스포크 가전 신제품 라인업에 대해서는 "기존 비스포크 홈에 친환경, 고효율, 초연결성을 추가해 비스포크 라이프 개념을 적용하고 개개인의 삶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에너지 사용량을 더 줄여주는 초고효율 제품을 대거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 부회장은 또 “올해 출시하는 비스포크 전 제품에 와이파이(Wi-Fi)를 탑재해 더 많은 소비자가 손쉽게 전력 소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