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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곡지구9 평당 분양원가 1291만원…분양수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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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1, 2023, 17:03:45

SH공사, 마곡지구9단지의 분양원가 내역 공개
단지 총 분양원가 3849억..총 분양가는 5775억
분양수익 1926억·수익률 33.3%..14·8단지 크게 상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가 지난 2020년 분양한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9단지의 총 분양수익이 1926억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SH공사는 21일 자료를 내고 마곡지구9단지의 분양원가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마곡지구9단지는 지난 2020년 2월 SH공사가 962가구 규모로 분양한 단지로 국민주택규모라 할 수 있는 전용 84㎡ 중심으로 건설돼 가족 중심의 아파트 단지로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마곡지구9단지의 3.3㎡ 당 분양원가는 1291만3000원, 분양가는 1936만8000원으로 조사됐습니다.

 

분양원가는 용지비, 조성비, 이주대책비 등 10개 항목으로 구성된 택지조성원가와, 공종별 공사비, 간접비 등 61개 항목의 건설원가를 합산한 가격입니다. 마곡지구9단지의 3.3㎡당 택지조성원가는 498만2000원, 건설원가는 793만1000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지 총 분양원가는 3849억7800만원, 총 분양가는 5775억8000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체 분양가에서 총 분양원가를 뺀 분양수익은 1926억200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분양수익률은 33.3%로 마곡지구14단지(5.1%), 마곡주공8단지(17.1%)의 수익률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4단지와 8단지의 분양수익은 각각 84억6000만원, 232억1400만원입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2023년에도 분양원가 공개는 계속된다"며"앞으로도 주택 시장 안정을 위해 자산공개, 원가공개, 사업결과공개등 투명경영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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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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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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