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2023 서울모빌리티쇼] BMW·포르쉐·벤츠 ‘전동화·지속가능’에 주력

URL복사

Thursday, March 30, 2023, 18:03:11

BMW·포르쉐·메르세데스-벤츠, 서울모빌리티쇼 참가
전기차 등 신차 선보이고 전동화·지속가능 의지 밝혀

 

(고양)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2023 서울모빌리티쇼'가 30일 경기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주요 완성차업체를 비롯한 참가 업체들은 전동화 모델과 첨단 기술을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위치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쉐 등 수입 완성차업체 3곳은 오전에 진행된 미디어브리핑 행사를 통해 각 사의 전동화 모델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속도도 높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BMW는 고성능 브랜드인 'M'의 첫 전기차 모델인 '뉴 XM'을 비롯해 BMW 컴팩트 세그먼트 최초의 순수전기차인 '뉴 iX1'을 선보였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로 출시하는 '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의 콘셉트 모델과 전기 플래그십 세단 '뉴 i7' 등 다양한 모델도 공개합니다.

 

BMW와 함께 참여한 MINI 브랜드는 공간 활용성을 재해석한 가상 모델인 'MINI 비전 어바너트'를 비롯해 전기 에디션 모델 'MINI 일렉트릭 레솔루트 에디션' 등을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어필했습니다.

 

BMW '뉴 XM'은 M 하이 퍼포먼스 라인업 최초의 전기화 모델입니다. 뉴 XM에 탑재되는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에는 M 트윈파워 터보 V8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가 결합돼 시스템 최고 출력 653마력, 최대 토크 81.6kg·m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29.5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순수 전기 모드로 약 62km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커스 반 밀 BMW M 사장은 "BMW M은 새롭게 출시되는 뉴 XM과 더불어 전기 고성능 자동차 시장에서도 독보적 기준으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모토라드에서 MINI, BMW, BMW M에 이르기까지 모든 브랜드에서 전기화를 통해 미래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포르쉐는 스포츠카 출시 75주년을 기념하고자 자사 최초 스포츠카인 '비전 356'을 재해석해 내놓은 '비전 357' 콘셉트카를 이날 아시아 처음으로 공개함과 동시에 15종의 신차를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회사로 성장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 비중을 80%로 늘리고, 국내에서도 급속 및 완속 충전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홀가 게어만 포르쉐코리아 대표는 "한국 시장 고객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경영 투자와 매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며 "전동화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을 시작으로 대구, 송파 등에 서비스센터를 오픈하는 등 포르쉐 AG의 전동화 전략에 맞춰 인프라를 확장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더 뉴 EQE SUV'를 비롯해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 버질 아블로 에디션', 전기 세단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53 4MATIC+', 스포츠 세단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4종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프랑스 패션 기업인 몽클레르와 합작한 쇼카인 '프로젝트 몬도 G'도 처음 공개했습니다.

 

토마스 클라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사장은 "지난 2021년 약속했던 전동화 선도에 대한 목표는 EQE 라인업을 완성함으로써 달성했다"며 "앞으로 럭셔리 세그먼트에서 많은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도 다양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국내에 2개 신차, 2개 완전변경 모델, 8개 부분변경 모델 등 새 모델 12종을 국내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 기브앤 레이스,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20대 차량 기부, 스타트업 및 협력 기업 지원 등 지속가능 기업으로 행보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입니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지속가능이 화두가 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전동화 또는 신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선점하려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다"며 "많은 업체들이 향후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로의 사실상 완전 전환 계획을 공론화한 만큼 전동화로의 전환속도는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