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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모빌리티쇼] BMW·포르쉐·벤츠 ‘전동화·지속가능’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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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30, 2023, 18:03:11

BMW·포르쉐·메르세데스-벤츠, 서울모빌리티쇼 참가
전기차 등 신차 선보이고 전동화·지속가능 의지 밝혀

 

(고양)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2023 서울모빌리티쇼'가 30일 경기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주요 완성차업체를 비롯한 참가 업체들은 전동화 모델과 첨단 기술을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위치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쉐 등 수입 완성차업체 3곳은 오전에 진행된 미디어브리핑 행사를 통해 각 사의 전동화 모델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속도도 높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BMW는 고성능 브랜드인 'M'의 첫 전기차 모델인 '뉴 XM'을 비롯해 BMW 컴팩트 세그먼트 최초의 순수전기차인 '뉴 iX1'을 선보였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로 출시하는 '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의 콘셉트 모델과 전기 플래그십 세단 '뉴 i7' 등 다양한 모델도 공개합니다.

 

BMW와 함께 참여한 MINI 브랜드는 공간 활용성을 재해석한 가상 모델인 'MINI 비전 어바너트'를 비롯해 전기 에디션 모델 'MINI 일렉트릭 레솔루트 에디션' 등을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어필했습니다.

 

BMW '뉴 XM'은 M 하이 퍼포먼스 라인업 최초의 전기화 모델입니다. 뉴 XM에 탑재되는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에는 M 트윈파워 터보 V8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가 결합돼 시스템 최고 출력 653마력, 최대 토크 81.6kg·m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29.5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순수 전기 모드로 약 62km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커스 반 밀 BMW M 사장은 "BMW M은 새롭게 출시되는 뉴 XM과 더불어 전기 고성능 자동차 시장에서도 독보적 기준으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모토라드에서 MINI, BMW, BMW M에 이르기까지 모든 브랜드에서 전기화를 통해 미래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포르쉐는 스포츠카 출시 75주년을 기념하고자 자사 최초 스포츠카인 '비전 356'을 재해석해 내놓은 '비전 357' 콘셉트카를 이날 아시아 처음으로 공개함과 동시에 15종의 신차를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회사로 성장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 비중을 80%로 늘리고, 국내에서도 급속 및 완속 충전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홀가 게어만 포르쉐코리아 대표는 "한국 시장 고객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경영 투자와 매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며 "전동화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을 시작으로 대구, 송파 등에 서비스센터를 오픈하는 등 포르쉐 AG의 전동화 전략에 맞춰 인프라를 확장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더 뉴 EQE SUV'를 비롯해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 버질 아블로 에디션', 전기 세단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53 4MATIC+', 스포츠 세단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4종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프랑스 패션 기업인 몽클레르와 합작한 쇼카인 '프로젝트 몬도 G'도 처음 공개했습니다.

 

토마스 클라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사장은 "지난 2021년 약속했던 전동화 선도에 대한 목표는 EQE 라인업을 완성함으로써 달성했다"며 "앞으로 럭셔리 세그먼트에서 많은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도 다양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국내에 2개 신차, 2개 완전변경 모델, 8개 부분변경 모델 등 새 모델 12종을 국내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 기브앤 레이스,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20대 차량 기부, 스타트업 및 협력 기업 지원 등 지속가능 기업으로 행보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입니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지속가능이 화두가 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전동화 또는 신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선점하려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다"며 "많은 업체들이 향후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로의 사실상 완전 전환 계획을 공론화한 만큼 전동화로의 전환속도는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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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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