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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중장기 전략 ‘전동화·SDV·자율주행’…로고는 ‘날개’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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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4, 2023, 15:04:10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비전 테크 데이’ 개최
전기차 플랫폼 ‘안전’ 초점..SDV는 편의 극대화
자율주행 ‘레벨3’으로..레벨4+는 2030년까지 개발
로고 쌍용차 시절 ‘윙’ 모양 통일..레터링은 맞춤으로

 

(고양)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동화와 SDV,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중장기 핵심 전략으로 구상했다."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가 중장기 개발 전략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SDV(소프트웨어 기반의 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기술 고도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사명 변경으로 관심을 모은 기업 로고는 '날개' 모양으로 통일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4일 경기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비전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중장기 개발전략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정재욱 KG모빌리티 전자통합개발사업부 상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진화하는 등 자동차 기술 고도화에 따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SDV 개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등을 중장기 핵심 개발 전략으로 잡았다"고 밝혔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KG모빌리티의 전기차 플랫폼은 컨버티드 EV 플랫폼과 전기차 전용 플랫폼 2가지로 제시됐습니다. 컨버티드 EV 플랫폼의 경우 최근 선보인 토레스 EVX와 코란도의 헤리티지를 계승해 내년 출시할 예정인 'KR10'에 적용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2025년 내 출시를 예고한 대형 전기픽업트럭 'O100' 등에 적용한다는 구상입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경우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개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상무는 "국내 최초로 '셀 투 팩' 기술을 적용해 최근 국내외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배터리 화재 가능성을 감소시켰다"며 "추후에는 '셀 투 바디' 기술을 적용해 차량 경량화 및 실내 공간활용도 향상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미래 모빌리티 코어군으로 꼽히고 있는 SDV(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의 경우 OTA(무선통신), 차량용 통합 OS,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기술을 통합한 차량으로 개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통합 OS의 경우 사용자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전략'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처럼 사용자 필요에 따라 쉽게 설치 또는 삭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정 상무는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서의 변화 뿐 아니라 산업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가져온 것 처럼 SDV도 향후 자동차 산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SDV 개발을 위해 통합 OS 및 고성능 제어기를 개발하고 자동차 전용 고속 통신을 개발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의 경우 OTA와 다양한 기술을 통해 레벨3(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기술) 자율주행이 가능토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레벨4(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개발하고 오는 2030년까지 레벨4+ 수준의 전기차를 개발한다는 구상안도 내놓았습니다. 레벨 4+는 자동차가 알아서 주차와 충전을 진행하는 초고도의 자율주행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KG모빌리티는 업계로부터 관심을 모은 회사 로고와 레터링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맞춤형 공략을 위해 브랜드 이름에 다변화를 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은 "페이드 아웃 전략을 쓸 것이다. 엠블럼은 '윙'으로 통일하고 레터링의 경우 차량에 따라 맞춤형으로 적용할 것"이라며 "쌍용차가 KG모빌리티로 안착시키는 개념은 앰블럼을 같이 쓰는 것이 유리하겠다는 생각으로 '날개'로 통일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곽 회장은 "KG모빌리티 브랜드 이름으로만 글로벌 시장으로 가지 않을 것이며, 각 나라에서 잘 팔릴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할 것"이라며 "국가마다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 예정에 있으며 유명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KG로는 역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만의 다른 전략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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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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