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쫄깃하고 말캉하며 달콤한 식감의 젤리가 MZ세대를 중심으로 껌을 대체하는 츄잉푸드로 인기를 얻으면서 이를 활용하는 제약업계 움직임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올해 초 GS25에 따르면 츄잉푸드 제품군에서 지난해 껌 매출 비중은 18.8%였으나 젤리는 81.2%를 차자지했습니다. 껌의 매출 비중은 계속 줄어드는 반면 젤리의 경우 2018년 66%, 2019년 69.6%, 2020년 74.3%, 2021년 77.9%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젤리가 껌을 대체하는 츄잉푸드로 입지를 굳혀가면서 이를 활용해 건기식 신제품을 내놓는 제약회사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을 젤리로 만들경우 섭취가 용이하고 소비 연령층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약회사 중에서 젤리를 활용한 제품을 가장 앞서 만드는 곳은 동아제약으로 손꼽힙니다. 동아제약은 2018년 12월, '박카스 맛 젤리'를 출시하면서 '국민드링크'로 꼽히는 박카스를 젊은 세대들도 친근하게 접근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박카스 맛 젤리'는 박카스와 달리 카페인을 첨가하지 않아 모든 연령에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아제약은 '박카스 맛 젤리'의 성공에 힘입어 비타민 C 전문 브랜드 비타그란을 통해 '비타그란 비타민 C 구미 젤리'를 지난 1월에 선보였습니다. '비타그란 비타민C 구미 젤리'는 포도맛, 오렌지맛 과일맛으로 구성했으며 한 포에 담긴 구미 젤리 8개만으로 비타민C 1일 섭취권장량을 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약업계에서는 앞으로 제약사들이 젤리형 제품을 더 많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식약처가 표준제조기준을 일부 개정하면서 젤리형 체제를 통해 만든 의약품의 출시를 허가했기 때문입니다.
비타그란 관계자는 "비타그란 비타민C 구미 젤리는 젤리 제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MZ 세대에게 맛있는 영양 보충법을 제안하고자 개발한 제품이다"라며 "건기식이나 약에서도 식감을 중요시하는 최근 트렌드에 따라 젤리 형태의 제품 출시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