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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속 설계사수 급감..“차별화된 조직갖추고 서비스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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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7, 2016, 11:07:59

3년 사이 생보 12.3%·손보 14.6% 감소..설계사 판매비중도 대폭 줄어
보험硏 김석영·이선주 연구(위)원 “설계사 고령화 문제 미리 대비해야”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보험회사의 주요 판매 채널인 전속설계사수가 급감하고 있다.

 

설계사는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되지 않는다. 이 같은 특성으로 인해 노동력 부족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보험사들은 신규 설계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이는 기존 보험사들은 물론 GA(독립판매법인)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이란 예상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재무설계나 건강관리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속설계사 조직의 업그레이드(upgrade)가 요구된다는 제안이다.

 

보험연구원 김석영·이선주 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속설계사 채널의 향후 전망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17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속설계사 수는 2010년대 초반부터 증가하다가 2012년 이후부터 줄어들고 있다. 2015년 말 현재 전속설계사 수는 생명보험 102148, 손해보험 81148명으로 2012년 말 기준 생명보험 12.3%(116457), 손해보험 14.6%(95017) 감소했다.

 


특히, 대형 보험사의 전속설계사 수는 더욱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생명보험 대형3사의 전속설계사가 전체 전속설계사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말 70.6%에서 2015년 말에는 64.0%로 감소했다. 손해보험 대형4사의 전속설계사도 20116월 말 73.6%에서 2015년 말에는 67.2%를 기록했다.

 

반면, 독립대리점(GA)의 설계사 수는 급증하고 있다. 20103월 말 기준 121000명이었던 설계사 수는 20156월 말 기준 192000명으로 늘었다.

 

연구()원은 독립대리점(GA)은 보험회사와의 계약에 의해서 상품을 판매한다따라 중소보험사가 독립대리점을 활용할 경우 대형사를 능가하는 설계사 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다고 설명했다.

 


설계사 채널이 보험판매에 차지하는 비중도 줄어들고 있다. FY2001 보험판매 채널 중 설계사 채널의 비중은 60.3%로 가장 중요한 판매 채널이었다. 그러나 저축성보험을 주로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등장 이후 설계사 채널의 판매비중은 급격히 줄었다.

 

방카슈랑스를 제외한 판매비중의 경우 여전히 설계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FY2008 74.8%에서 201570.2%로 줄었다. 특히, 생명보험에서 설계사 채널이 보험판매에 차지하는 비중은 200839.7%에서 2015년에는 19.5%로 대폭 축소됐다.

 

보험사 채널은 고령화 중인데, 젊은 연령대의 설계사 확보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생명보험 설계사 중 20·30대 비중은 각각 20078.7%·38.5%에서 20155.6%·20.3%로 낮아졌다. 반면, 50대 설계사 비중은 200712.0%에서 201529.0%로 크게 늘었다.

 

설계사는 안정적 수입이 보장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인구감소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규 설계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예상이다. 또한, 방카슈랑스, 홈쇼핑, 온라인 채널 등 새로운 판매 채널이 성장하고 있어 전속설계사 수에 의존하는 보험회사의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줄 것으로 봤다.

 

연구()원들은 대규모 전속설계사 조직을 통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졌던 대형사의 시장 지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이들은 대형사는 방카슈랑스라는 새로운 판매 채널의 등장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 해 시장점유율 하락을 경험한 적이 있다.

 

전속설계사 수의 감소는 독립대리점(GA)의 규모와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독립대리점 소속 설계사은 보험사의 전속설계사로 활동하다가 이동한 경우가 많은데, 전속설계사 수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GA설계사 수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또한, 독립대리점이 설계사들을 직접 양성하게 될 경우 교육비 등 잠재적 비용이 증가해 운영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석영·이선주 연구()원은 보험회사는 저비용의 새로운 판매 채널 등장으로 전속설계사의 활용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속설계사 조직의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들은 인구 고령화로 고연령층이 새로운 고객으로 등장함에 따라 고객 눈높이에 맞춘 고연령 설계사 조직 운영이 필요하다재무설계나 건강관리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속설계사 조직의 업그레이드(upgrade)도 요구된다고 했다.

 

이어 전속설계사 조직의 규모에 의한 경쟁이 사라지게 되면 보험회사는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경쟁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이는 소비자에 대한 보다 나은 편익 제공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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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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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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