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오래된 車에 비싼 블랙박스’ 할인 받으나마나?

URL복사

Monday, July 18, 2016, 16:07:00

금융위·금감원, 현장메신저 소비자 건의사항 의견 수용사례 발표
특약 첫 가입 때 블랙박스 가격따라 자차보험료↑·보험료 할인폭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4분기부터 자동차 보험 가입자에 블랙박스 할인 특약 안내가 강화된다. 블랙박스 할인특약은 가입 첫 해 블랙박스 가격에 따라 자차보험료가 상승하게 되는데, 연식이 오래된 차량에 비싼 블랙박스를 달 경우 자차보험료 증가폭은 커진다.


블랙박스 가격에 자차보험료에 반영된다 하더라도 블랙박스 할인으로 인해 전체 보험료는 낮아진다. 현재 대다수의 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보험료 할인 대상에 속해 3~5%가량 보험료를 할인받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016년 2분기 '현장메신저 주요 건의사항 및 개선방향'을 통해 소비자 건의 사항 중 주요 수용 사례를 발표했다.


자동차 보험 가입할 때 블랙박스 창작 차량은 3~5%가량 보험료 할인을 받는다. 다만, 블랙박스는 자동차 사고 때 보상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장착 차량의 자기차량가격에 반영되는데, 블랙박스 가격과 연차에 따라 인상폭이 다르게 적용된다.


특히, 블랙박스 단가만큼 차량가격이 올라간다는 점은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가령, 차량가액이 500만원인 경우 블랙박스 가격이 10만원인 경우와 50만원일 때 상승하는 차량가액이 달라진다. 10만원인 경우 차량가액이 5000원 오르지만, 50만원짜리는 2만 5000원이 상승하게 된다.


만약 위의 차량이 기존 자동차 보험료(블랙박스 할인특약 전)가 100만원일 경우 블랙박스 할인 특약 5%를 받으면 보험료는 95만원이 된다. 여기에 블랙박스 장착으로 인해 자차보험료 상승액이 반영되는데, 10만원 상당이면 5000원이 추가돼 보험료는 총 95만 5000원이 된다. 50만원인 경우 2만5000원이 더해져 97만5000원이 되는 셈이다.


이처럼 블랙박스 가격이 높을 수록 블랙박스 할인 특약의 할인폭이 좁아지게 된다. 간혹 연식이 오래된 차량에 값비싼 블랙박스를 장착할 경우 자차 보험료 증가분이 블랙박스 할인액을 넘어서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다만, 여기에 해당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블랙박스 할인 특약을 적용받는 사례 대부분은 보험료 할인을 받고 있다”며 “아주 오래된 차량에 값비싼 블랙박스를 달 경우에만 할인폭과 자차보험료의 역전현상이 일어나는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는 편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국은 블랙박스 할인에 대해 안내할 때 블랙박스 단가(가격)가 자차보험료 증가로 이어지는 등 세부사항에 대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보험가입자에 정확하게 고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블랙박스를 장착한 후 첫 특약에 가입할 경우 블랙박스 가격만큼 차량가격이 상승해 할인폭이 낮아질 수 있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블랙박스가 오래되면 차량가격 상승에 반영이 안돼 이 경우 블랙박스 최대 할인 5%를 다 적용받을 수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셀트리온, 무상증자 결정…1주당 신주 0.04주 배정

셀트리온, 무상증자 결정…1주당 신주 0.04주 배정

2025.05.27 09:27: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1주당 신주 0.04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신주상장예정일은 올해 7월 25일이며, 신주배정기준일(주주명부폐쇄일)은 6월 10일입니다. 무상증자 규모는 847만7626주로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 규모는 앞서 회사가 시장으로부터 사들인 자사주 수량을 고려해 결정됐습니다. 7월 25일 즈음 셀트리온의 2분기 잠정 실적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상증자는 자사주 소각에 비해 무상주식이 상장될 경우 가치상승분에 대한 추가 이익을 주주와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인 만큼 주주환원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무상증자를 통해 셀트리온 주주는 약 4%의 주식배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올해 3월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포함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최고경영진 주식 매입 등 주주가치 제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전역에서 매년 30% 이상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고수익 바이오시밀러 제품 4개를 새로 출시하는 등 40% 이상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업계는 셀트리온의 이번 무상증자를 최근 저평가되고 있는 시장 상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공매도 재개 이후 관세 이슈 등 외부 수급 요인에 따라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내재 가치 이하로 평가되는 흐름이 지속되는 만큼 시장의 신뢰 상승 및 주주가치 제고 실현 방안으로 추진한다는 분석입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앞으로도 온전한 기업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장 왜곡에 적극 대응하면서 중장기 실적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며 "설비투자비용 등을 제외한 상각전영업이익의 30% 이상을 환원한다는 원칙을 지키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책임경영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