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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스트리밍 부르는 ‘플리’로 MZ세대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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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4, 2023, 10:05:06

파티, 모임 등서 듣기 좋은 플레이리스트 활용
코카콜라·GFFG·이마트·신세계인터내셔널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유통업계에 ‘플리 마케팅’을 활발합니다.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플레이리스트에 넣기 좋은 노래를 발표하며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잘 알려진 CM송을 재해석한 곡부터 힐링을 테마로 한 노래까지 다양한 음원들이 소비자들의 귀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신곡 ‘Zero’를 공개했습니다. Zero는 글로벌 엠베서더 뉴진스와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와 협업한 프로젝트입니다. ‘코카콜라 맛있다~’라는 가사와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구전 멜로디로 알려진 일명 ‘코카콜라 송’에 뉴진스만의 음색을 더했습니다.

 

음원과 함께 뉴진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뮤직비디오도 선보였습니다. 해당 영상은 공개 18시간 만에 조회 수 420만을 돌파하며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올랐습니다.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기 좋은 곡이라는 평과 함께 많은 팬들이 댄스 커버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GFFG는 ‘노티드 월드’ 오픈을 기념해 악뮤(AKMU) 이수현과 협업한 ‘노티드 월드’와 ‘해피 노티드’ 2개의 브랜드 음원을 공개했습니다. 대표곡 노티드 월드는 “노티드 한 입이면 행복해 질거야", "먹어 봐! 너도 웃게 될 걸?"과 같은 문구로 도넛을 한입 베어 물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을 표현했습니다. 

 

이마트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윤하, 적재, 예결밴드, 베하필하모닉와 협업해 ‘이마트송’을 선보였습니다. 이마트송은 2000∼2007년 이마트 매장에서 들을 수 있었던 음원입니다. 협업 버전은 각 아티스트의 특색을 살려 모던록, 재즈, 퓨전국악, 오케스트라 등 네 가지 버전으로 편곡해 선보였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널의 헤어케어 브랜드 저스트 에즈 아이엠은 브랜드 전속 모델인 가수 ‘비비’와 함께 음원 ‘안녕하세오 샴푸애요’를 공식 발매했습니다. 음원 타이틀에서 아이엠은 ‘뛰는 샴푸 위에 나는 샴푸’ 등 언어 유희를 통해 재미와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비비가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했습니다.

 

두피케어 브랜드 닥터포헤어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기념해 뮤지션 xxbank와 함께한 프로젝트 음원 ‘스위트 리벤지’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음원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멈췄던 지난 3년 간의 일상에 달콤한 복수를 보낸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LA 스트릿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수프라는 3인조 힙합 그룹 ‘호미들’과 함께한 스니커즈 신제품 ‘VAIDER X’의 올해 SS 시즌 비주얼 화보와 콜라보 음원을 공개했습니다. 음원 ‘It’s a SUPRA’는 호미들만의 음악스타일에 수프라의 감성이 어우러졌다는 평이 나옵니다.

 

또 뉴욕 베이스의 패션브랜드 NAYON은 2023 뉴욕 컬렉션을 앞두고 아티스트 림킴(김예림)과 함께 협업한 음원 “Damn Cold”를 발표했습니다. ‘살키’부터 ‘옐로우’, ‘폴링’을 거쳐 ‘베일’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자신의 이야기와 비주얼을 풀어낸 림킴은 이번 협업에서 일렉트로팝을 보여줍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유통가에 음악을 활용한 마케팅이 이목을 끌고 있다. 특정 분위기나 콘셉트에 맞는 곡을 모아놓은 플레이리스트를 적극 활용하는 2030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며 "파티나 모임 또는 인기 드라마 등 트렌드를 반영한 플레이리스트들이 인기를 얻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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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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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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