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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벡, 1분기 영업익 3067만원…전년 동기비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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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6, 2023, 16:05:07

골재생 바이오 소재 유럽 MDR 인증 지연으로 유럽지역 판매 감소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펩타이드 융합 바이오 전문기업 나이벡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약 98% 감소한 3067만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38% 감소한 45억원을 기록했고, 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1분기 실적감소의 주요원인은 골재생 바이오 소재의 유럽 MDR(Medical Device Regulation)인증 지연으로 인해 유럽지역 판매가 일시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나이벡은 강화된 MDR에 따라 핵심 제품인 OCS-B, OCS-B콜라겐의 심사를 진행 중이며, 조만간 인증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난 3월 유럽연합은 오는 2027년까지 MDR심사가 진행 중인 기업에 한해 기존의 MDD(Medical Device Directive)인증으로 수출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유럽시장의 과도기적 시장규제 상황이 안정화되며 하반기부터 유럽지역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유럽 이외 다른 국가에서도 골재생 바이오 소재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이벡은 현재 미국에서 판매법인 설립이 막바지 단계에 있으며, 설립 후 하반기부터 미국시장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특허등록을 통한 진입 장벽을 강화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나이벡 관계자는 “유럽시장의 인증 강화와 유럽 당국의 행정절차 지연 등 일시적인 요인으로 1분기 매출이 감소했다”며 “다만, 신규 MDR 인증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유럽연합이 2027년까지 기존 MDD인증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인증강화 조치를 유예했기 때문에 1분기 감소했던 매출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수주에 반영되면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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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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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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