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포니 쿠페가 49년 만에 다시 세상에 나왔습니다.
19일 현대자동차[005380]에 따르면, 지난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현대 리유니온'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현대 리유니온'은 현대차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향한 현대차 만의 변하지 않는 비전과 방향성을 소개하는 헤리티지(Heritage)브랜드 플랫폼입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의 경우 포니 개발을 바탕으로 자동차를 국가의 중추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국민들의 나은 삶을 염원했던 정주영 선대회장의 수출보국 정신과, 포니 쿠페를 앞세워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했던 당시 임직원들의 열정을 되짚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지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초기 현대차 모델 디자인을 총괄했던 전설적인 디자이너인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디자인을 설계했으며, 쐐기 모양의 노즈와 원형의 헤드램프, 종이접기를 연상케 하는 기하학적 라인, 독특한 레이아웃을 갖춘 대시보드 등으로 공개 당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론칭 이후에는 선진 시장을 타겟으로 한 수출 전략 차종으로 실제로 양산 직전까지 개발이 진행됐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침체 및 자연재해로 인한 도면과 차량의 유실로 한동안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현재까지도 포니 쿠페 콘셉트와 포니는 타사와 구별되는 현대차 브랜드만의 고유함이 담긴 물리적 유산으로 다방면에서 창의적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복원 작업은 조르제토 주지아로와 그의 아들인 파브리지오 주지아로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복원 작업을 시작한 이후 약 반년 만에 완벽하게 49년 전 그 모습 그대로 복원에 성공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정주영 선대회장은 1970년대 열악한 산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심지어 항공기까지 무엇이든 생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독자적인 한국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실현했다"며 "이탈리아, 한국을 비롯해 포니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전동화 전환 시대에 과거로부터 변하지 않는 브랜드 가치를 살피는 것은 현대차가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리더가 되기 위해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현대 리유니온'을 비롯한 다양한 헤리티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현대차의 다양한 과거 유산이 미래의 혁신과 융합될 때 유서 깊은 브랜드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현장에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과 함께 포니 쿠페 콘셉트의 정신을 이은 'N 비전 74'도 공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등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조르제토 주지아로, 이충구 전 현대차 사장 등 포니 콘셉트 개발 당시 큰 기여를 한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습니다.